2018년, 기업 마케팅 속으로 ‘디지털’이 들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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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gital Transformation

2018년, 기업 마케팅 속으로 ‘디지털’이 들어왔다

SK주식회사 C&C 블로그 운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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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기업의 마케팅 화두를 한 단어로 정의하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의 융합이다.

인공지능,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의 다양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술과 서비스들이 기업의 비즈니스 마케팅 현장에 적용되며 대중의 관심을 끌었다.

제조, 유통 과정에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디지털 기술 적용에서 나아가 영업과 판촉, 고객관리(CS)에 이르는 기업의 모든 고객 접점에서 새로운 시도가 일어난 해였다.

SK주식회사 C&C 또한 국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리딩 기업에 걸맞은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빅데이터 기술을 바탕으로 기업의 마케팅 혁신을 이끌며 숨가쁜 한해를 보냈다.


■ 나에게 맞는 사무 가구를 인공지능이 찾아 준다

올 초 국내 가구업계 최초로 인공지능 기반 가구 추천 서비스가 나왔다.

유명 가구업체 일룸(iloom)의 스타트업 가구 브랜드데스커(Desker)' SK C&C의 인공지능 서비스 '에이브릴(Aibril)'이 제공하는 성향 분석(Personality Insight) API를 활용해 고객 맞춤형 가구 추천 서비스를 선보였다. 

데스커 코칭 사이트를 방문하면 에이브릴이 고객의 페이스북을 통해 개별 성향을 분석하고 간단한 설문 답변과 연계해 개인에게 맞는 책상·책장·테이블 등을 추천해 주는 서비스로 화제를 모았다.

책상 유형은 물론 모니터 받침대·서랍·배선 트레이 등 세심한 부분까지 자신의 성향에 맞는 사무 가구를 추천 받을 수 있어 제대로 된 고객 맞춤형 쇼핑을 실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365 24시간 고객의 도우미로 활약한인공지능 챗봇

2017년 일부 은행과 보험권에서 시범 도입됐던 챗봇(ChatBot) 2018년 금융사는 물론 공공, 유통, 교육 등 산업 전반으로 본격 확산됐다.

특히 인공지능 챗봇은 올해 진화를 거듭해, 단순 Q&A 처리 수준의 상담원을 넘어 금융상품 가입과 고객 불만 처리, 결제 지원 등으로 그 역할을 확대했다.

SK C&C 또한 챗봇의 시장 확산과 고도화의 중심 주자로 활약했다. 

대표적 사례가 보험 설계사의 업무 보조원 역할을 톡톡히 해냈던 현대해상의 인공지능 챗봇이다.

보험 설계사 옆에서 설계사가 일일이 다 기억하고 설명하기 어려운 수많은 보험상품을 빠르게 찾아내고 설계사가 쉽게 찾아내 고객에게 설명할 수 있도록 지원하면서 보험 상담 서비스의 수준을 한단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서울 소재 호텔 최초로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를 론칭한 워커힐 호텔앤리조트도 빼놓을 수 없다. 호텔 이용 안내, 레스토랑 간편 예약 및 식음 프로모션 추천을 제공하는 워커힐 챗봇은 SK C&C의 인공지능 '에이브릴'(Aibril)을 기반으로 구현됐다.

SK C&C는 코딩 등의 복잡한 개발 과정 없이 누구나 쉽게 나만의 인공지능 챗봇을 만들 수 있는 A-Chat도 출시하며 시장의 관심을 끌었다.


 

■ 고객을 먼저 알아보는 인공지능점원시대도 앞당겨

고객이 매장에 들어서는 순간 고객이 누구인지 먼저 인지하고, 성향에 맞는 쿠폰과 상품 추천을 시작으로 상품 인식과 결제까지 원활하게 이어지도록 하는 인공지능 매장이 멀지 않았다.

실제로 SK C&C의 인공지능 기반 객체 인식 서비스에이든(Aiden)’은 사진 한 장을 이용해 3D 입체 얼굴 이미지를 구현해 매장을 방문한 단골 고객을 알아볼 수 있도록 돕는다.

방문 고객이 누구인지 인지하고 보다 고객에게 친밀하게 다가가 고객의 쇼핑을 도울 수 있게 된 것이다.

한국암웨이에는 SK) C&C의 인공지능 ‘Aibril(에이브릴)을 탑재한 매장 내 안내 로봇드리미를 배치해 매장 방문객의 관심을 모았다. 로봇 드리미는 방문객이 원하는 원하는 상품에 대한 정보를 대화형식으로 지원함은 물론이고 고객이 원하는 상품의 위치까지 직접 안내해 준다.


 

■ 사람들의 건강관리생활습관을 개선하는 착한 마케팅

‘걷기만 하면 매 주 커피가 공짜?’ 올 여름 TV 광고를 통해서 신선한 반향을 일으켰던 ‘AIA Vitality X T건강걷기프로그램은 대표적인 헬스&웰니스 프로그램인 ‘AIA Vitality’ 프로그램에 SK C&C의 혁신적인 ICT 융합 기술이 접목된 국내 최대 규모(혜택 기준)의 리워드 프로그램이다.

단순한 고객 혜택 이벤트가 아니라 한국인의 생활 및 소비 패턴을 반영한 맞춤형 건강 관리 프로그램으로 진화된 것.

개인 선호 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적 특성도 반영한 개인 맞춤형 건강 코칭 서비스 실현을 위해 다양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IoT 기술과 건강 관련 O2O 서비스까지 연계될 예정이다. 


 

■ 이제 클라우드는 게임 마케팅의 필수 요소

신속한 IT 시스템 확장, 높은 데이터 성능, 우수한 보안 등 클라우드를 통한 게임 서비스는 나날이 고도화 되고 있는 가운데 고객 마케팅의 수단으로까지 그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

SK C&C의 클라우드 서비스 클라우드 제트(Cloud Z)는 유명 인기 게임 배틀그라운드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유치했다. 모바일 서비스가 오픈하면서 퍼블릭 클라우드 및 베어메탈 서비스 지원이라는 장점이 게이머 대상 서비스 마케팅에 유리한 점으로 작용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최근에는 중소 게임사들이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게임을 개발해 바로 출시까지 할 수 있는 클라우드 종합 패키지까지 나오면서 게임 마케팅의 필수 기술로 대두되고 있다.


 

■ 마케팅의 기본 빅데이터 분석, 이제 전문가가 아니어도 OK~!

수 많은 고객 개개인들의 성향이나 다양한 변수와 조건을 복합적으로 고려해 최적의 마케팅 플랜을 수립하고 실행하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은 필수 요소가 됐다.

문제는 복잡한 코딩, 전문적인 기술 지식이 없이는 불가능에 가깝다는 것.

SK C&C는 마케팅 담당자가 코딩 없이도 머신러닝, 딥러닝을 분석할 수 있고 데이터를 쉽게 검색할 수 있는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아큐인사이트 플러스(AccuInsigh+)'를 출시했다.

방대한 비정형 데이터를 보유한 기업이 전문 인력이나 개발 없이 바로 마케팅 도구로 활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기존에는 엄청난 조사 자원을 동원해야 했던 가격수료 예측이나 개인화 추천과 같이 경쟁력 있는 마케팅 기법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가 생활 속으로~~

SK C&C 2018년 누구나 활용 가능한블록체인 코인 발행 및 관리 플랫폼을 새로운 마케팅 도구로 선보였다.

지난 8 SK C&C 2018 D.N.A 행사장에서 참관객들이 전시 부스를 방문할 때마다 QR코드를 통해 행사장용 블록체인 코인인 ‘DNA 코인을 채집하고 기념품을 살 수 있도록 했다.

블록체인 코인을 통해 행사장 참여도를 높인 것이다.

블록체인 코인 발행 및 관리 플랫폼을 활용하면, 행사장 이벤트용 블록체인 코인 뿐 아니라 지자체의 지역화폐나 상품권 기반의 블록체인 코인 등을 발행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에 상품권이나 신용카드 이용 시 발생하는 수수료를 지급하지 않아도 되는 비용적 우수성과 거래 정보 대조할 필요가 없는 블록체인 보안 기술력을 고려한다면 블록체인 암호 화폐가 기업의 마케팅 현장은 물론 우리 일상 속으로 들어올 날도 머지 않았다.


 

이 밖에도 환자 증상에 맞는 항생제를 전문의에게 추천해 주는에이브릴 항생제 어드바이저 서비스’, 부동산 주소를 입력하면 건축물 대장과 등기부 등본의 정보를 비교분석하여 권리분석 및 부동산 거래 유의 사항을 알려주는법률 AI 서비스등도 고객의 신뢰를 얻는 SK C&C의 대표적 인공지능 서비스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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