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터넷 여왕이 바라본 COVID-19, Our New World 2020

 

세상은 점점 더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미래 예측 역시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미래에 대한 통찰을 내놓는 분들의 목소리에 귀가 기울여지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인터넷과 신기술에 관해서 많은 기업가들과 투자가들은 미국의 Venture CapitalistMary Meeker1995년부터 매년 발간하고 있는 ‘Internet Trends Report’에 의지해 왔습니다. 사상초유의 COVID-19에 관해서도 스물 여덟 페이지의 리포트에 명쾌한 분석을 담았습니다. ‘Our New World 2020’입니다. (https://www.bondcap.com/report/onw/)

 

[Image 1. ‘Our New World 2020’, Bond Capital (https://www.bondcap.com/report/onw/#view/1)]

Mary Meeker의 통찰 중에서 Digital Transformation 측면의 변화를 중심으로 생각을 덧붙여 봤습니다.

 

 

Speed: Spread

이번 COVID-19는 강도 7.9 (추정) 으로 3천 명 이상의 희생자가 발생한 1906년 샌프란시스코 대지진 (The Great 1906 San Francisco Earthquake) 에 비견될 정도로 충격파가 클 것입니다. 중국 외에서 첫 확진자가 발생한지 100여 일만에 200개국 이상에서, 289만 명의 확진자와 20만 명의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2020426일 기준) 1분에 138마일을 달렸던 샌프란시스코 대지진이 속도에 뒤지지 않는 충격파입니다.

전염병은 대비와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5천만 명 이상의 사망자를 낸 1918년 스페인 독감 (Spanish Flu 또는 1918 Flu Pandemic) 이후로 지난 백 년 간 서구 선진국들은 전염병으로 거대한 피해를 입은 적이 없었고, 대비가 소홀했습니다. Bill Gates의 지적대로 역학자 (Epidemiologist) 부족, 비상 시 투입할 의료 인력과 절차 부재로 이번 충격은 예측을 벗어났습니다.

 

 

 

[Video 1. ‘The next outbreak? We’re not ready’, TED YouTube Channel (https://www.youtube.com/watch?v=6Af6b_wyiwI)]

 

 

 

Work-Life Re-Balanced

뉴욕타임즈는 47일 기사 ‘The Virus Changed the Way We Internet’에서 흥미로운 데이터를 공개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 정국에서 사람들의 인터넷 사용에 관한 변화입니다. (https://www.nytimes.com/interactive/2020/04/07/technology/coronavirus-internet-use.html)

- 오프라인의 제약은 온라인 사용의 폭증으로 이어졌으며, 기존 인터넷 사용 패턴도 변화시켰습니다.

- Facebook, Netflix, YouTube는 웹사이트 사용량은 늘었습니다. 이에 반해 모바일 사용량은 큰 변동이 없었습니다. 집에 있는 시간이  늘다 보니 데스크탑과 랩탑을 통해 서비스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 Video Chat이 급증했습니다. ZoomGoogle Class Room이 약진했습니다.

      - 뉴스 확인을 위해 미디어 접속도 많이 증가했습니다.

 

Zoom의 약진이 두드러집니다. 최근 들어 보안 이슈로 시끄럽기는 하지만, 3개월만에 사용자가 천만 명에서 2억 명으로 급증했습니다. Slack, Microsoft Teams, 사회적 거리 두기 (Social Distancing) 로 재택 근무와 온라인 교육이 확대된 덕분입니다.

원격 근무의 생산성은 기존과 동일하거나 다소 증가했습니다. Video Call은 불가피한 상황에서 사용량만 증가한 것은 아닙니다. 조사에 따르면 적절한 빈도로 원격 근무를 활용하면 업무 효율성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구성원 입장에서는 유연 근무와 출퇴근 시간 절약 등의 이점도 누릴 수 있습니다.

앞으로 분산 근무 (Distributed work) 는 더욱 확대될 것입니다. 이번과 같은 상황이 발생하면 언제든 원격 근무 형태로 전환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효율적 커뮤니케이션과 Documentation이 가능한 기업들은 더욱 수월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다만 원격 근무로 인해 구성원들이 느끼는 심리적 스트레스, 창의성 발현 등의 문제들에 대해서는 고려가 필요합니다.

 

 

Speed: Digital Transformation, On-Demand

언젠가는 COVID-19의 위력이 잦아들고 사회가 정상화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과 사람 간의 물리적 거리는 예전과 같지 않을 것입니다. 삶의 방식이 변화할 수밖에 없습니다. ‘온라인비대면COVID-19로 달라진 모습이 이제 New Normal로 자리잡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Google ClassroomDuolingo의 인기는 새로운 디지털 교육의 수요 증대를 보여 줍니다. Booster Fuels는 고객이 요청하면 주유차가 달려가 주유해 줍니다.

 

 

[Image 2. Booster Fuels (https://www.trybooster.com/)]

 

 

COVID-19 확진이 급증하기 직전인 2월 중순에 뉴욕과 멕시코시티를 다녀왔습니다. 마지막으로 다녀온 2년 전과 확연히 달라진 점이 한 가지 있었습니다. 두 도시 모두 UberEatsDoorDash 등 음식 주문 배달 서비스가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COVID-19 이후에는 말할 것도 없이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사업의 성장은 투입 노동력의 성장으로 이어집니다. 노동력의 대거 이동이 불가피할 것입니다.그 동안 Uber, Airbnb 등의 기업들이 견인해온 성장을 DoorDash, Instacart 등의 기업들이 더하고 있습니다.

 

 

 

Health Care

가장 큰 변화는 의료 영역에서 나타날 것입니다. 비대면에 대한 요구는 원격 의료에 대한 규제를 낮추고 있습니다. 현재는 일시적 규제 완화이지만, 점차 그 범위는 확대될 것입니다. 특히 전염병 치료 측면에서 더 많은 사람들을 더욱 빨리 진료함으로써 전파 속도를 완만하게 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의료 AI 기술의 진보, Data Architecture 기반의 의료 데이터 연결, Connected Device의 증대는 의료 영역의 도약을 이끌 것입니다.

 

 

 

Hope

전세계 의료진들과 전문가들이 전례가 없는 지식 공유를 통해 논문과 Best practice 등을 나누고 있습니다. 과학자들과 엔지니어들, 각 영역의 전문가들이 어느 때보다 더 큰 두각을 나타내면서 변화를 주도할 것입니다. 국가 간 협력도 증대되고 있는 만큼 머지 않아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는 긍정적 전망으로 보고서를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COVID-19 이후의 세상은 이전과 같아질 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동안 지지부진했던 영역에서 혁신이 촉진됨으로써 또 다른, 더 나은 세상이 열릴 수 있는 가능성이 우리에게 남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