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SK주식회사 C&C 신입사원들의 그룹연수와 자사연수가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 각자의 팀에 소속되어 힘찬 한 걸음을 내딛으며 새로운 시작을 하고 있을 텐데요. 앞으로 어떤 일을 해낼 수 있을지에 대한 설레임과 긴장감이 함께 공존했습니다. 짧지만 길게 느껴졌던 교육과정을 되돌아보면서, SKMS를 실천하는 핵심이자 그룹연수 때부터 고민해온 행복패기에 대해 곰곰히 생각해보았습니다.

신입사원 수료식 때 장동현 사장님께서 이번 교육과정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단어가 있는가?”라고 물어 보셨습니다. 저희는 행복패기를 떠올렸고, 사장님께서는 맞다. 시간이 흘러도 그 두 단어 만큼은 잊지 말아달라고 당부하셨습니다.

'행복과 패기', 단어 자체만으로 보면 추상적인 단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태원 회장님부터 SK그룹의 모든 리더 분들이 이 두 단어를 강조하시는 데에는 그 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직은 리더 분들의 큰 뜻을 제대로 이해하기는 쉽지 않지만 앞으로 현업에서 일을 하고 더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자신만의 커리어를 쌓아나가다 보면 자신만의 행복패기’를 정의하게 되는 날이 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이런 생각을 하면서 그룹연수 중 회장과의 대화에서 최태원 회장님이 하신 말씀이 기억났습니다. ”행복한 성공을 하라. 그것이 패기이다.”라는 말씀이었는데요.

약 두 달이라는 시간이 지났지만, 그때 제가 받아들인 의미를 나름대로 정리해봅니다.

행복한 성공. ‘성공이라는 의미는 각자가 다 다르게 생각하고 계실텐데요. 그래도 사회 초년생으로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돈을 많이 버는 것’, ‘빨리 승진하는 것등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회장님께서는 이런 일반적인 의미를 넘어서 자신의 삶에서의 성공을 지향하라고 강조하셨습니다. 그러한 성공을 위해 가장 먼저 자신의 삶을 설계하라고 하셨습니다

삶을 설계한다라니.. 하루의 계획, 일주일의 계획, 한 달의 계획, 일 년의 계획 정도는 생각해 보았지만 삶을 설계하는 정도의 계획은 세워 본 일이 없어서 아직 어떻게 해야 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잘 모르겠어도 한 번 해보라고 하셨습니다. 일단 해보고 설계한대로의 삶을 살다가 중간에 점검도 해보고 맞지 않는다 싶으면 다시 설계해보는 과정도 필요하다고 하셨습니다.



행복과 관련해서는 일단 감사하라고 말씀하신 것이 기억납니다. 물론 다들 각자의 역량을 충분히 갖추었기에 입사하게 되었겠지만, 그래도 취업이 그 어느때보다 어려운 시기에 SK에서 일할 수 있게 된 것에 감사하라는 뜻인 것 같습니다. 또한 우리 구성원들을 포함해서 이해관계자의 행복을 추구하는 SK인으로서 타인에게 필요한 사람’,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해줄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하셨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쉽지 않겠지만 최소한 노력하는 모습이라도 보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추가적으로 우리 신입사원들의 “SKMS, 어떻게 실천합니까?”라는 질문에 다음과 같이 답해주시기도 했습니다.


패기를 일상에서 쓰세요


감사하는 것, 즐기는 것, 환경 탓하지 않고 극복하는 것, 충고나 실패를 겸허히 받아들이는 것, (좀 더 패기 있게) 반성하는 것, 인정하는 것, 사랑하는 것 등 일상 생활에서의 어떤 생각이나 행동 하나 하나를 제대로 하는 것이 모두 패기라고 말씀하신 것 같습니다. 또한 잘 안되면 내 탓이다라고 생각하라’, ‘즐겁게 일하고 누려라’, ‘자신의 선택을 믿어라’ 라는 말씀도 해주셨습니다.

이 중에서 저는 즐겁게 일하고 자신의 일상을 누리는 것이 행복한 성공에 가장 가까운 의미로 다가왔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즐겁게, 최선을 다해 해내고 난 뒤 그 외의 시간을 온전히 자신과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시간으로 만들어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춘 인생을 설계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어떤 일이든 쉬운 일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신의 삶을 설계해보고 가장 먼저는 앞으로 주어진 일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교육 과정 중 다들 느낀 바가 매우 다양할 텐데요. 그동안 배운 내용이나 느낀 점, 선배님들과 리더 분들의 좋은 말씀들을 스스로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어떤 내용이든 시간을 내어 정리해보고 동기들 또는 친구나 다른 사람들과도 그 생각들을 공유하다 보면 자신만의, 그리고 우리들만의 또 다른 행복패기’, ‘행복한 성공의 의미를 만들어갈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앞으로 각자의 자리에서 많이 고민하고 성장하면서 서로가 행복한 성공을 이루어 나가는 모습을 지켜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