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 전문가 주도로 함께 연구 개발할 팀원 모집

인공지능·빅데이터·클라우드 등 9개 주제 총 66개 팀 구성

총 3개월간 온·오프라인 정기·수시 모임을 통해 기술 개발 활동에 참여

구성워 스스로 일·학습하는 문화 조성을 위해 회사는 제도 개선에 힘쓸 예정


SK주식회사 C&C IT 개발자들 스스로가 사내 전문가를 중심으로 조직직급간 경계를 허물고 같은 주제에 관심이 있는 구성원들이 모여 New ICT 신규 사업 모델을 발굴·연구·개발하는 활동에 나섰다. 

SK주식회사 C&C(대표이사 : 박정호 사장, www.sk.com)26, 사내 기술전문가 주도로 조직직급간 경계를 넘어 ICT 영역의 기술을 직접 경험공유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테크 콜라보 랩(Tech Collabo Lab)’을 시행 중이라고 이날 밝혔다. 

테크 콜라보 랩은 지난달 3일 인공지능빅데이터클라우드IoT 9개 분야 사내 전문가들이 관심 있는 연구 주제 및 사업 아이템을 게시하고 함께 연구개발할 팀원들을 공개 모집하면서 시작됐다. 

‘IoT디바이스 저전력 보안 기술프로젝트 팀은 Platform 기술팀의 과장이 리더가 되고 각기 다른 소속의 차장 3명과 대리·사원 3명으로 구성됐다. 

9개 주제에 관심이 있거나 기술력을 보유한 구성원은 현재 수행중인 업무조직에 상관없이 지원이 가능했다. 주제를 게시한 사내 전문가들의 검토를 통해 각 주제마다 5명에서 10명으로 구성된 테크 콜라보 랩’ 9개 팀이 탄생했다. 


‘타겟 마케팅 광고 플랫폼 개발’ 프로젝트 팀원들이 조직과 직급의 경계를 허물고 함께 과제에 대해 논의하는 모습.


이번 테크 콜라보 랩에 선발된 구성원 66명은 향후 3개월동안 온라인오프라인·정기수시 모임을 통해 업무 외 시간을 활용해서 기술 개발 활동을 하게 된다. 또한 올 11월 시행 예정인 ‘SK그룹 ICT Summit 2016’에 연구한 주제로 참여를 할 예정이다. 

SK() C&C테크 콜라보 랩구성원들의 원활한 팀 활동을 위해 연구개발에 필요한 고사양의 장비 구입을 지원하고 이달 2일 오픈한 클라우드 기반의 개발 연구실 리체움(Lyceum)을 우선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또한, ‘테크 콜라보 랩의 최종 산출물에 대한 특허 등록과 외부 전시 행사 지원 등 기술 상용화 및 사업화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테크 콜라보 랩인공지능 영어 회화 교육용 로봇 개발에 참여하게 된 물류서비스사업2팀 김녹연 대리는 평소 회사의 신규사업인 인공지능 분야에 관심이 많았는데 사내 전문가들과 연구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 지원하게 됐다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접해볼 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사업 모델로 연결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SK주식회사 C&C 문연회 기업문화 부문장은 조직간 직위간 장벽을 허물고 구성원들 스스로 팀을 구성하고 연구주제를 정하고, 연구개발 시간을 정해 일하는 새로운 시도가 구성원 스스로에 의해 일어나고 있다회사는 구성원들이 자발적인 일학습하는 분위기 조성에 도움이 되는 환경이 되도록 제도 개선에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