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 임직원 대상 'SK 빅데이터 아카데미' 개설 및 운영

서울대 빅데이터 연구원,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글로벌 선도업체와 협력해 교육과장 설계

글로벌 자격 인증제도 도입도 추진 中

총 15개 과목 난위도에 따라 입문, 심화, 응용으로 구성

빅데이터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역할별 러닝 패스(Learning Path) 제시


SK주식회사 C&C(대표이사 : 박정호 사장, www.sk.com) 국내 최고 수준의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을 위해 국내외 빅데이터 선도 기업대학정부기관과 손잡고 ‘SK 빅데이터 아카데미8일 개설운영한다 이날 밝혔다. 

SK C&C빅데이터 분야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빅데이터 전문가가 될 수 있는 체계적인 러닝 패스(Learning Path)를 제공하는 교육과정이 부족한 게 현실이라며 관 협력을 통해 기존 이론 중심의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실질적 현장 사례실습 중심의 빅데이터 전문가 과정을 개설했다고 설명했다. 

‘SK 빅데이터 아카데미SK() C&C ICT R&D센터, 서울대 빅데이터 연구원,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빅데이터 분야 글로벌 선두 업체인 클라우데라(Cloudera), Data 컨설팅 회사인 베가스(Begas)가 참여해 빅데이터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종합적인 교과과정(Curriculum))을 설계했다.


‘SK 빅데이터 아카데미’ 오픈을 축하하며 SK㈜ C&C 이호수 IT서비스사업장 겸 ICT R&D센터장(정중앙), 문연회 기업문화부문장(중앙 왼쪽), 서울대 빅데이터연구원 차상균 원장(중앙 오른쪽), 이상구 부원장 등 관련자들이 모여 기념 사진을 찍는 모습


또한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빅데이터 전문가로서의 자격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글로벌 자격 인증제도 도입도 추진 중이다. 

‘SK 빅데이터 아카데미 빅데이터 전문가의 직무인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관리자, 데이터 과학자로 성장하기 위한 4개의 러닝 패스를 제시한다. 세부 교과과정은 총 15개 과목으로 난이도에 따라 입문, 심화, 응용으로 구성되며, 교육 대상자가 개인별 직무 및 수준에 맞게 과목을 선택해 수강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SK 빅데이터 아카데미’ 1기는 SK그룹 임직원을 대상으로 오는 117일까지 총 3개월간 입문부터 단계적으로 진행되며, 교육장은 경기도 분당 SK C&C 교육장과 서울 강남의 클라우데라 교육장 2곳에서 운영된다.

향후 대학생을 포함한 일반인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검토할 예정이다. 


Data Engineer Learning Path 예시


SK주식회사 C&C 문연회 기업문화부문장은 “’미래 기술은 향후 기업 경쟁력의 핵심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관련 인력은 매우 부족한 상황”이라며 “’SK 빅데이터 아카데미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산 연계를 통해 우수한 인재를 발굴양성하고 더 나아가 New ICT 기술 발전을 리딩하는 기술 중심 회사로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SK() C&C는 이외에도 ▲신성장 사업의 기술력을 한단계 높이기 위한 학 협력 공동 연구▲인공지능(AI)로보틱스(Robotics) 등 미래 기술 분야 우수 인재 육성을 위한 산학 장학생▲클라우드 환경인공지능(AI) API 등 회사가 보유한 기술 및 인프라를 제공하여 대학연구소의 연구를 지원하는 등의 산 협력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


  1. 2016.10.24 10:52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blog.skcc.com BlogIcon SK주식회사 C&C 블로그 운영자 2016.10.27 19:03 신고

      선택하신 교육 과정을 이수하기 위한 과목별 test를 운영하고 있으며, 필기 혹은 (경우에 따라) 실습 test도 있습니다. test결과에 따라 이수 or 미이수 처리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