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지속경영팀의 김형중 대리입니다.
지난 6월, SK주식회사는 통합 지주회사 출범 이후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였습니다. 기존 SK C&C 기준으로 보면 4번째 발간인데요. 2012년 첫 발간 작업부터 함께했던 저로써는 4번째 보고서를 발간 작업에 참여하면서 제 자신 스스로도 많이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보고서를 만든 담당자로써 여러분께 보고서를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3가지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표지에 있는 나무의 의미는?
일반적으로 베스트셀러가 되는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표지’라고 합니다. 독자들은 책의 표지를 보고 책 구입 여부를 결정한다고 할 정도로 ‘표지의 디자인’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유심히 살펴본다고 하는데요.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표지 또한 우리회사의 특성을 잘 나타내면서도 독자의 눈에 띌 수 있도록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고민의 결과 표지 디자인으로 SK주식회사를 ‘나무’ 형태로 표현하였는데요. 왜 나무를 선택하게 되었을까요?
일반적으로 나무는 사물 중 가장 풍부하며 광범위한 상징을 가진 주체의 하나이고 중심축, 생명과 풍요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SK주식회사는 지주회사로써 에너지∙화학, ICT∙반도체, 마케팅∙서비스 등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경쟁력 있는 사업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SK의 경쟁력의 원친이 되는 핵심 무형자산인 SK 브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주부문은 SK라는 나무의 ‘중심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사업부문인 SK주식회사 C&C는 국내의 대표적 IT서비스 사업자로서의 입지를 탄탄히 가지고 있습니다. IT서비스의 전문 기술력과 산업에 대한 통찰력을 통해 AI, Cloud 등 향후 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해 나감으로써 SK의 ‘생명을 창출’하고 더욱 ‘풍요’로워 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2016 SK주식회사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표지
또한, 디자인된 나무의 줄기 수, 색깔에는 숨은 의미가 있습니다. 나무 줄기의 개수는 5대 신성장분야를 나타내는 ‘5’를 의미 합니다. 줄기색깔은 맨 왼쪽부터 회색,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초록색 5개로 이뤄져 있는데 현재 SK주식회사가 하고 있는 지주부문, 사업부문에 대한 소개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회색은 자회사 포트폴리오 관리, 빨간색은 LNG∙반도체 등의 신성장 사업 육성, 주황색은 IT서비스, 노란색은 융합 물류∙클라우드 등의 ICT 융합이며 마지막으로 초록색은 엔카를 의미합니다.
2. 중대성 평가는? Strategic Focus Area 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시면 Strategic Focus Area (전략적 중점 영역)과 Fundamental Management (기본 경영 요소)로 분류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를 이해하시기 위해서는 중대성 평가 부터 이해하셔야 합니다. 중대성 평가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기 위한 필수 과정인데요. 쉽게 말씀드리자면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우리회사가 지속가능관점하에서 중요하게 바라봐야 하는 이슈를 찾아내는 작업이라 볼 수 있습니다. 중대성 평가는 지속가능경영 국제 지표인 GRI G4 (보고서 가이드라인), DJSI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평가), ISO26000 (ISO가 제정한 CSR 국제표준) 등과 동종 업계의 주요 이슈, 미디어 노출 이슈 등을 분석하여 이슈 Pool을 만듭니다. 이번 보고서 발간 시, 지속가능경영 이슈 Pool을 도출한 결과 60개의 요소가 Pool로 도출되었습니다.
지속가능경영이슈 Pool
위와 같이 경제, 사회, 환경 별로 만들어진 이슈 Pool들을 가지고 온라인 설문조사 Tool을 활용하여 내∙외부 이해관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핵심이슈를 조사합니다. 내부는 SK주식회사의 임직원 일부이며 외부는 고객, 주주 및 투자자, 지역사회, 협력회사 등의 이해관계자 중 Sample을 선정하여 실시합니다. 설문조사 결과 내부 이해관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슈 10개와 외부 이해관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슈 10개를 도출하였습니다.
내 / 외부 이해관계자가 각각 중요하게 바라보는 이슈
위의 그림은 내∙외부 이해관계자가 각각 중요하게 바라보는 이슈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내부 이해관계자가 중요하게 보는 이슈는 사업 분야가 가장 많았습니다. R&D 투자라던가 사업 포트폴리오 관리 체계, 사업 다각화 및 Global 시장 확대가 주요 이슈 등 직접적으로 회사의 전략, 사업 본인이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편이었습니다. 외부 이해관계자는 경제가치 창출과 공정한 분배를 가장 중요하게 보고 있었는데 이는 최근 사회 전반에서 양극화, 동반성장 등의 문제가 주요하게 다뤄지고 있는 것과 일맥 상통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내에 도출된 11개의 핵심 주요 이슈들을 모두 담으면 좋겠지만 모든 내용을 다 담으면 책자의 페이지 수가 무한정으로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독자들의 입장에서도 읽기 부담스럽고요. 그래서 핵심 주요 이슈들을 GRI G4에서 정의하고 있는 보고측면에 따라 각각 비슷한 이슈들을 연계해서 Strategic Focus Area (전략적 중점 영역)로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핵심 주요 이슈는 아니지만 회사의 가장 근간이 되는 지배구조, 윤리경영, 동반성장 등은 Fundamental Management (기본 경영 요소)로 묶어 간략하게 구성하였습니다. 간략하게 말씀드리자면 SK주식회사의 이해관계자 모두가 중요하게 보고 있는 핵심 주요 이슈들을 연계된 것끼리 묶어 구성한 것이 바로 Strategic Focus Area (전략적 중점 영역)인 것입니다.
3.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많이 찾는 의외의 계층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가장 많이 찾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고객, 협력회사, 임직원 분들은 회사 홍보나 사업 제안에 활용하기 위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많이 찾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물론 실제로도 과거 보고서의 활용도를 보면 임직원, 고객, 협력회사 순으로 많이 배부된 것으로 나옵니다.
그런데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많이 보는 의외의 계층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바로 취업준비생 입니다.
사실 외부 이해관계자들이 SK주식회사를 알기 위해 가장 객관적이고 쉬운 방법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참고하는 것입니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SK주식회사가 어떤 사업을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안전∙보건∙환경경영, 인재경영, 윤리경영, 지배구조 등 회사 전반에 대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취업준비생에게는 입사하고자 하는 SK주식회사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아주 소중한 자료이죠.
2016년 SK주식회사의 신입사원들을 대상으로 지속가능경영 교육 시 조사한 결과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본사람 손들어보세요 라고 물어봤습니다) 신입사원의 절반 이상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읽어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취업준비생들 사이에서는 취업을 원하는 회사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가 필독서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취업준비생 분들 역시 우리회사의 임직원이 될 수 있는 분들로 이해관계자에 속하기 때문에 이 분들이 특히 관심 가질 만한 정보인 인재 채용, 평가, 보상 제도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저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한 회사의 과거, 현재, 미래를 모두 볼 수 있는 백과사전 이라고 생각합니다. 이해관계자 여러분들께서 SK주식회사에 대해 관심을 가지실 때 다른 매체들도 좋지만 객관적이고 국제적으로 공신력을 인정받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접하시면 더욱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마지막으로, SK주식회사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많은 활용을 부탁드리며, 보고서 관련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제시되어 있는 이메일 주소를 통해 메일 주시면 성심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해요 C&C > Happiness' 카테고리의 다른 글
SK채용의 모든것! 2016 SK Talent Festival을 다녀오다 (0) | 2016.09.07 |
---|---|
SK(주) C&C 사회적기업 지원사업 모집 (0) | 2016.08.16 |
행복한 샐리던트, SK주식회사 C&C 김찬호 사원 (0) | 2016.06.27 |
[SK주식회사 C&C 기업광고 영문판] ICT ecosystems created by unseen technologies (0) | 2016.06.01 |
- Total
- Today
-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