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차게 시작했던 2015년의 해도 저물어 갑니다. 

올 해는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어느 해보다 참 다사다난했던 한 해였습니다.  SK 주식회사 C&C 블로그도 2015년은 여러 가지로 의미가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총 400여건이 넘는 포스트를 게시하며 보다 넓은 세상과 소통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2016년 새해를 맞을 준비를 하면서 올 한 해 동안 우리 블로그에 무슨 일들이 있었는지 하나하나 살펴보고자 합니다.


1. Global ICT Trend를 선도하는 Smart ICT 기업. SK 주식회사 C&C

2015년 8월 SK 주식회사 C&C는 SK 홀딩스와 하나가 되어 Global ICT Trend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을 기반으로 Global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는 한편, 틀을 깨는 혁신적 사업 모델로의 진화로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창출하고자 합니다. 지속적인 변화의 추구와 다년간 수행해온 사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ICT산업을 선도할 Global Leader로 거듭나겠습니다.


2. 세계 대학 선수들의 열정과 도전이 담긴 감동스토리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 ‘SK 행복 장학 프로그램' 


7월이 더욱 빛나고 가슴 뛰었던 것은 2015 광주 유니버시아드가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젊은 선수들의 열정과 패기로 이루어진 전세계 청년들의 스포츠 축제가 마무리되기 하루 전, 광주 유니버시아드의 하이라이드 ‘SK 행복 장학 프로그램’의 시상식이 열렸습니다. SK 행복 장학 프로그램은 나무를 키우듯 사람을 키우는 SK 인재양성 철학과 "강한 신체와 건강한 정신"을 스포츠를 통해 양성하는 유니버시아드 정신을 접목한 장학 프로그램 입니다.

메달의 색깔, 기록과 경기결과를 떠나서 스포츠에 대한 열정과 도전 그리고 그에 따른 감동적인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 유니버시아드 참가 선수들을 후보로 뽑아 SNS 투표와 전문 심사위원단의 심사를 거쳐 총 10명을 뽑아 시상하였습니다. 

저마다의 감동적인 이야기를 가지고 광주U대회에 출전한 8명의 선수들. 경기 성적은 남들에 비해 안 좋았을 수는 있지만 그들의 이야기의 가치는 광주U대회에 참가한 그 어떤 선수와 견주어도 떨어지지 않습니다. SK 행복 장학 프로그램 시상식에서 보여준 그 밝은 미소로 앞으로 더욱 즐겁고 희망적인 이야기를 만들어 나가길 바랍니다. 


3.  SK주식회사 C&C, 성장은 계속된다.  “ ICT융합서비스기술 기반 성장 모델 추진 및 신성장 동력 가속화


SK주식회사 C&C는 ICT융합서비스∙기술 기반의 신성장 동력 확보에 팔을 걷어 붙였습니다. 이미 중국 홍하이 그룹과 함께 IT서비스 합작기업(JV) ‘FSK홀딩스’를 설립하고 홍콩 상장사인 스마트 센서 및 IoT 통신 부품 제조 기업 ‘다이와 어소시에이트 홀딩스’ 인수를 추진하며 중국 스마트 팩토리 시장 진출을 본격화 했습니다.

IBM(클라우드), 에릭슨(IoT) 등 글로벌 ICT 파트너들과의 ICT 융합 기술 협력 속에서 ‘빅데이터∙IoT∙클라우드’기반의 ‘산업별 맞춤형 B2B ICT 플랫폼∙솔루션∙서비스’ 개발에도 나서고 있습니다. 또한, IoT 서비스 구현을 위한 기본 제품인 ‘지그비(ZigBee) 유심(USIM, Universal Subscriber Identity Module, 범용 가입자 식별 모듈)카드’를 비롯해 사물간 통신에 중점을 둔 ‘M2M심(SIM, 가입자식별모듈)카드’, ‘웨어러블용 스마트 카드’ 등 다양한 스마트 카드 제품군(群)을 선보였습니다. 이와 함께 최근 떠오르는 스마트 가전 시장을 겨냥해 보안∙인증 기능을 강화한 스마트 카드도 개발 중입니다.

지난 11월 오픈 소스 기반의 빅데이터 솔루션 'NEXCORE(넥스코어) 빅데이터’를 선보였습니다. 'NEXCORE 빅데이터'는 오픈 소스 하둡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저렴한 비용으로 대용량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 KDB 대우증권과 얼굴·음성 인식 기술로 실명을 확인하고 공인인증서를 대체하는 솔루션 '와우'(WAU)를 개발하기도 했습니다. 와우를 이용하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만으로 아무 때나 실명 확인과 본인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2016년도에도 SK주식회사 C&C는 Global ICT Trend를 선도하는 Smart ICT 기업으로 우뚝 서겠습니다.



4. 지금 행복 나누러 갑니다!” SK주식회사 C&C의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활동


SK 주식회사 C&C는  전임직원이 자원봉사단원으로 지역사회 및 환경에 대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실천하고, 구성원 개인의 재능을 활용하여 필요로 하는 대상자들에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 활동은 임직원들의 진정성과 노력을 기반한 활동으로서 10년간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2015년도에도 사회적 Infra 제공과 함께 사회적 Issue인 노령화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지원을 확대하였고 그 모습들과 이야기를 생생하게 블로그를 통해 전하고자 했습니다. 

이런 노력의 결실로 SK주식회사 C&C 2015 대한상공회의소·포브스 사회공헌대상에서 사회책임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행복을 누리기도 했습니다. 2016년에도 보다 많은 사람들이 행복할 수 있도록 SK 주식회사 C&C의 행복나눔은 계속될 것입니다.


5.  열정과 패기로 똘똘 뭉친 ‘2015년 신입사원’


열정빼면 시체? 

열정과 패기로 똘똘 뭉친 2015년 신입사원이 올 해 7월 1일에 입사하여 3주간의 그룹 연수와 9주간의 사내 교육을 받으며 진정한 SK인으로 거듭났습니다. 초지일관, 초심을 끝까지 가지고 진정한 SK인으로 거듭나도록 언제나 응원하겠습니다.

2015 SK 주식회사 C&C  신입사원 화이팅 !!! 


6.  자기 주도적 창의, 혁신 문화으로 변신한 SK 주식회사 C&C


2015년도 SK 주식회사 C&C 키워드 중 하나는 바로 !!! ‘ 자기주도적인 창의 혁신’ 입니다. 

통신사업본부에서는 모바일 서비스 개발자, 운영자들에게 테스트 환경과 방법에 대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었고, 올해로 두번째인 Creative Cell Day는 3개월 동안 사업개발 부문 구성원들이 활동했던 결과물을 공유 하는 축제의 한마당입니다.  

통신개발팀 임성열 차장은 'IoT(사물인터넷) 기술의 안정성과 신뢰성 보장을 위한 제어변수(Control Variables) 발굴 및 제안'은 아래와 같은 공식으로 완성되었고, 그 성과를 인정 받아 세계 3대 인명 사전 중 하나인 <마르퀴즈 후즈 후 인 더 월드(Marquis Who's Who in the World)>에 등재되는 쾌거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통신사업본부 통신MIS팀 정현정대리가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된 미래창조과학부 주최 ‘제12회 2015 대한민국 데이터아키텍처(DA)설계 공모대전’에서 일반부 대상을 수상했다. 이 모든 성과는 SK 주식회사 C&C의 자기주도적 창의 혁신 문화가 접목된 결과가 아닌가 싶습니다.


7. “블로그의 빛과 소금”   SK주식회사 C&C 블로그  Storyteller (필진)


SK 주식회사 C&C 블로그에서 빛과 소금같은 역할은 바로 Storyteller(필진)입니다. 타 기업 블로그와는 다르게 저희 블로그는 구성원이 직접 참여하여 자신만의 컨텐츠를 만들어 냅니다. IT 트렌드, 피아노 에세이, 그림일기, 산악 일기, IT 현장 체험기, 스포츠 등 다채로운 컨텐츠를 각자의 개성에 맞게 이야기합니다. 2015년도 필진을 통해 생산된 컨텐츠만 150여편이 넘습니다.  빛과 소금과 같은 SK 주식회사 C&C 필진들의 활동으로 블로그 컨텐츠는 언제냐 풍성한 내용을 전달해 드릴 수 있었습니다.


 

· 최재홍의 Tech Talk, IT Trend 읽기

· 국선의 생생 IT 현장 리포트

· 용지현의 퍼즐 세계

· 김형중의 지속가능경영

· 휴식의 기술


· 이재상의 피아노 에세이 

· 류가람의 아빠의 그림일기

· 김인범의 스포츠 파라독스

· 이상기의 마루금 걷기

· 최광섭의 배우자 행복 관리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