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시장의 본격화에 따라 사물 간의 연결성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사물들이 가지게 된 연결성은 이러한 IoT 시대를 가속화하는 핵심 요소로 작용하였지만 이로 인해 산업 및 개인 소비자들은 더욱 많은 보안 위협에 노출되게 되었습니다. 

특히 웨어러블 디바이스 및 가전 기기 등 서비스의 영역이 광범위하게 확장됨에 따라 기존에 일반적인 방식으로는 안정성을 보장하기 어려워졌고 이로 인해 보다 강력한 수준의 보안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및 사회적인 요구에 따라 최근들어 기존 보안 체계의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인의 생체 및 행동 정보 등을 활용한 보안 기술의 개발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생체 인식 기술 유형 및 특징

생체 인식 기술이 최근 보안 분야에서 부각되고 있는 이유는 기존의 비밀번호 기반의 보안 방식에 복제 및 분실의 위험성이 적은 등 다양한 측면에서 보다 높은 수준의 보안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체 인식 기술에 사용할 수 있는 정보는 개인이 보유하고 있으며, 유일한 개인 식별 가능, 복제 불가능 등의 조건이 요구됩니다. 이러한 요구조건에 따라 현재 주요하게 기술개발이 이뤄지고 있는 기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생체 인식 기술 유형 및 특징>

 구분

지문 

홍채 

정맥 

얼굴     

음성

 인식 정확도

정확 

매우 정확 

매우 정확 

보장이 어려움 

보장이 어려움 

 장점

비용이 저렴하고 비교적 인식이 정확함 

위조가 거의 불가능하고 매우 안정적 

위조가 거의 불가능하고 매우 안정적 

쉽고 빠르고 비용이
저렴함 

비용이 매우 저렴함 

 단점

 손의 상처나 변형에 영향을 받음

인식기 비용이 고가 

정보 추출이 어려움 

표정이나 자세, 조명에 영향을 받음 

주변 소음에 영향을
받음 

특징

신체적 특징 

신체적 특징 

신체적 특징 

신체적 특징 

행동적 특징 

◎ 출처: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모바일 바이오 인식 기술 동향     

위와 같은 다양한 생체 인식 기술은 저마다 인식 정확도의 차이가 있으며 기술 개발 수준에 따라 비용 및 정확도의 장단점이 상이합니다. 


생체 인식 기술 활용 분야

주변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기술 중에 하나인 지문인식은 이미 몇 년 전부터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는데요. 생체인식 기술이 활용될 수 있는 분야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생체 인식 기술 활용 분야>

 구분

 활용 분야

 금융

ATM · KIOSK, 모바일 뱅킹, 증권거래, 전자상거래, 지불 및 결제수단 등 

 보안

정보보안(시스템 및 데이터 접근 · 인증제어), 생체로그인(PC용),
휴대폰/노트북/자동차 등 기기 사용자 인증 등
 

 출입관리

공항(출입국 심사, 불법입출국자 확인 등), 기업(출입통제, 근태관리 등) 

 의료복지

환자 신분확인, 기록 관리, 원격 진료, 무인전자 처방전 등 

 공공

범죄자 식별(지문대조, 성분 분석 등), 전자주민증(신분증), 선거관리(본인 확인) 등 

 마케팅

고객 연령 및 성별 추정, 타깃 마케팅(모인트 적립/이벤트 제공 등) 

◎ 출처: SPRI(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생물학과 ICT의 융합 : 생체인식 시장 및 기술

이처럼 생체 인식 기술은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금융 거래 등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또는 출입관리 및 범죄 수사 등 특정 개인을 식별이 필요한 분야 등 다양한 산업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생체인식 기술 개발 사례


1. 아이베리파티(EyeVerify) 안구 혈관 패턴 활용한 인증 

스마트폰의 카메라로 사용자의 눈을 촬영하면 안구의 혈관 패턴을 인식해 인증을 실행하는 생체인식 기술 '아이프린트ID'를 개발하였습니다.
이 기술의 특징은 별도 장비 없이 스마트폰의 카메라로 인식을 할 수 있다는 것이며, 15~30cm 가량 떨어진 거리에서 화면에 눈을 비추기만 하면 800밀리세컨즈(milliseconds)라는 시간안에 인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2. 후지쯔 홍채인식을 통한 스마트폰 인증 기술 발표

후지쯔는 MWC 2015에서 홍채 인식을 통해 인증이 가능한 스마트폰을 선보였습니다. 
이 스마트폰은 액티브아이리스라 불리는 홍채 인식 기술을 활용하는데, 별도의 ID를 기억할 필요가 없고, 눈을 암호화된 비밀번호로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3. 퀄컴의 초음파 기술 기반의 3D 지문인식 기술 


3D 지문인식 기술은 다른 터치 지문인식 기술과 달리 유리 디스플레이뿐만 아니라, 알루미늄, 스테인리스 철, 사파이어, 플라스틱 등 소재에 상관없이 지문을 인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땀이나 손의 인증 방향, 습기 등의 외부 요소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고 합니다. 특히나 지문의 특성을 3차원으로 인식하여 복제나 도용이 어려워 보안 안정성을 한층 강화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D 지문인식 기술은 다른 터치 지문인식 기술과 달리 유리 디스플레이뿐만 아니라, 알루미늄, 스테인리스 철, 사파이어, 플라스틱 등 소재에 상관없이 지문을 인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땀이나 손의 인증 방향, 습기 등의 외부 요소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고 합니다. 특히나 지문의 특성을 3차원으로 인식하여 복제나 도용이 어려워 보안 안정성을 한층 강화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생체 인식 기술의 한계점 및 시사점 

생체 인식 기술이 기존의 비밀번호 기반의 보안 시스템보다 높은 보안성을 제공할 수는 있지만 아직까지는 높은 기술장벽으로 인해 여러 한계점들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아직은 생체 정보의 인식률이 불안정하고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훨씬 고가이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 보다 용이하게 활용되는 데까지는 아직 시간이 더욱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생체인식정보 또한 민감한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해당 정보를 관리하기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 및 관리 비용이 수반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생체 인식 정보를 보안 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개인 정보 침해를 예방할 수 있는 관리 체계도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입니다. 

사용자 관점에서는 홍채, 안면인식 등의 행위가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불편하게 느끼거나 거부감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이러한 서비스가 보편화 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사용자들의 인식변화 및 협조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