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전문은행의 혁신성은 실제 사용하는 고객의 만족이고 고객 개인을 위한 은행을 만들어주고 언제 어디서나 은행서비스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인터넷전문은행이 가야 할 길을 3가지로 요약하면 3가지 방향성을  비전으로 삼고 가야한다.



▶ 첫번째 플랫폼 비즈니스 사업자가 되어야 한다.

  • 고객이 대출, 송금, 지급결제 등 일상 생활 속  다양한  금융관련 업무를 쉽고 간편하게 직접 처리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 핀테크 기업들과 연계하여 크라우드 펀딩, 가상화폐 등의 새로운 금융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핀테크 기업들에게는 기장대리 등 각 종 업무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 두번째 Open API를 제공이 가능해야 한다.

  • 다양한 핀테크 기업들이 연계가 동일한 인터페이스로 서비스를 처리되어야, 실제 사용하는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항상 같은 패턴으로 편리하게 금융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 세번째 핀테크 기업들과의 상생협력하는 생태계를 만들어야 한다.

  • 핀테크 기업들은 인터넷전문은행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Open API를 통해 지급결제대행(Payment Gateway: 삼성페이, 애플페이, 안드로이드페이, 이니시스 등), 전자지갑(Wallet, 플랫닛 시럼, 티머니카드 등), 크라우드 펀딩, P2P대출, 개인자산관리, 송금(해외 포함)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 인터넷전문은행은 핀테기 기업을 발굴하여 육성하고, 자본력이 부족한  핀테크 기업들에게 회계기장서비스 등의 업무 처리가 가능한 서비스 제공한다.


결론적으로 인터넷전문은행이 나아갈 방향을 도식화하면 고객 실생활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가 온라인 상으로 처리가 되어야 한다.

 * 글 : 프리미엄 서비스 팀 문용준 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