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가 이상 회사의 매출이나 이익이 얼마인지 그리고 회사의 사업 포트폴리오와 주주구성은 어떻게 되는지 등에 대해서 궁금해 것이다.

이러한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가장 좋은 방법이 회사에 직접 방문해서 회사의 분위기도 살펴보고 회사 담당자와 이야기 하는 것이다. 하지만 경영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주주를 제외한 단순 투자 주주라면 직접 회사에 방문해서 궁금증을 해소하는 것은 비용/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일이다.

회사 또한 모든 주주를 만나면서 사업 포트폴리오나 매출/실적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에 이를 위해 매출과 실적 등을 정리하여 보고서를 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상법상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거나 일정규모 이상의 매출을 내는 기업은 분기별로분기보고서’ 및 연간별로사업보고서’라는 것을 발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보고서는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서 공개되고 있어서 누구라도 쉽게 볼 수 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접속하면 회사가 공시하는 사업보고서 등을 볼 수 있다.


이렇듯 기업의 사업현황, 매출/이익 등 재무적인 정보들은 사업보고서를 통해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기업의 비재무적 정보인 지속가능경영 활동에 대해서는 어디서 볼 수 있을까?

사업보고서에 모든 내용을 다 게시하면 좋겠지만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보고서의 정보가 너무 많아져서 사업보고서를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부담스러울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각 기업에서는 지속가능경영 활동들을 모아 이를 별도의 Off-line형태(또는 On-Line) 보고서로 발간하는데 이것이 바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이다. (지속경영보고서, 사회책임경영보고서 라는 단어로 쓰이기도 함)

그렇다면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는 어떠한 내용이 있을까? 

위의 그림은 지난 7월 발간한 ‘2014 SK C&C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수록된 항목들이다. 기업의 개요 및 경제가치 창출이라는 기본적 내용 뿐만 아니라 지속가능경영 전략, 이해관계자 참여, 중요성 평가 등의 SK C&C 지속가능경영 체계에 대한 내용 및 각 영역별로 고객가치, 연구개발, 인재확보/육성, 친환경 경영, 지역사회, 지배구조 등이 포함되어 있다.

2014 SK C&C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보기


SK C&C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SK C&C의 지속가능경영 활동에 대해 전반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정리하자면 기업의 사업영역, 매출, 이익등의 재무적인 정보는 사업보고서를 보면 되고 인재, 환경경영 등의 비재무적 정보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된다.

한국표준협회 지속가능경영센터에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이용하는 이유를 조사한 결과(2014)에 따르면 1위가 해당기업을 개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였으며 ‘2위는 해당 기업의 성과를 알고 싶어서’, ‘3위는 해당기업의 성과를 알고 싶어서로 나타났다.

이처럼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해당기업의 이해 및 성과를 알 수 있는 좋은 자료이기 때문에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는 꼭 보라고 적극 추천하고 있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내가 지원하는 회사에 대해 가장 정확하면서도 빠르게 알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시간에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가 어떻게 작성되는지 설명드리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