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 구성원으로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공간이 하나 있습니다. 사내 도서관인 Tioom(티움)입니다. 회사 도서관임에도 웬만한 책들은 대부분 구비가 되어 있을 정도로 좋은 도서관입니다. 신입사원 시절부터 열심히 이용해 온 Tioom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Tioom 이용하기

 

Tioom을 이용하는 제 동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화요일마다 동료들과 지하 식당에서 후딱 점심 식사를 마치고 Tioom에 올라와 점심 시간 동안 독서하기

      Tioom 바로 옆에 있는 회사 Cafe에서 차 한 잔 마시고 Tioom에서 읽을 책 고르기

      업무로 머리가 살짝 아플 때 Tioom에 들러 부드러운 음악을 들으며 잠시 휴식 취하기

      퇴근 후 Tioom에서 공부하며 글 쓰기

 

[Image 1. 사내 도서관인 Tioom]

 

Tioom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저녁 9시까지 개방됩니다. 모든 구성원들은 최대 5권의 단행본을 2주 간 대출할 수 있습니다. 예약자가 없는 도서는 대출 기간을 1주일 연장할 수 있습니다. 인기가 좋은 책들은 미리 예약을 해둬야 대출할 수 있습니다.

Tioom은 관리 사서가 상주하고 있지만, 구성원들의 이용 편리를 위해 도서의 대출과 반납을 구성원들이 직접 할 수 있는 '도서 자가대출/반납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도서 전용 스캐너 위에 도서를 올려 넣고 버튼만 누르면 손쉽게 대출과 반납을 할 수 있습니다.

 

[Image 2. 도서 전용 스캐너로 도서를 대출하고 반납하기]

 

e-Book도 대출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테블릿으로도 독서를 즐길 수 있습니다.

  

[Image 3. Tioom의 e-Book 서비스]

 

저는 2014년부터 Tioom의 도서 추천 위원을 맡고 있습니다. 구성원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도서를 선정하고 있으며, IT와 문학, 경영 등 다양한 도서들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평소에 다양한 책들을 읽어야 하고, 종종 서평도 살펴 보아야 합니다. 이런 노력들이 저의독서력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선정한 신간이 들어오는 날은 항상 설렙니다. 그 동안 제가 추천했던 도서들의 일부를 소개해 드립니다.

 

[Table 1. 추천 도서]

 

 

 Tioom 포인트 활용하기

 

Tioom을 이용하면 포인트가 쌓입니다. 도서 대출과 독후감 작성 등의 활동에 대해 구성원들에게 Tioom 포인트가 적립됩니다. 독후감을 작성하면 300 포인트가 적립됩니다. 1점은 1원과 동일하며, 포인트가 모이면 도서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저는 16만점을 모아 Tioom으로부터 14권의 책을 선물 받았습니다. 제 책장 한 켠은 Tioom을 위한 자리입니다.

 

[Image 4. Tioom 포인트로 Tioom에서 선물 받은 책]

 

집에 오랫동안 묵혀 있던 책들을 기증해도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책을 기증해 포인트도 받고, 공간도 정리할 수 있어 일석이조입니다.

 

 

 Tioom 110% 이용하기

 

저에게는 Tioom을 이용하는 Tip이 몇 가지 있습니다.

 

      구성원들이 반납한 도서들이 모여 있는 반납함을 한 번씩 살펴 봅니다. 종종 좋은 책들을 발견할 수 있으며, 구성원들의 관심사를 엿볼 수 있습니다.

      Tioom 베스트셀러 코너를 확인합니다. 동료들이 자주 읽는 도서들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독서 편식을 하지 않도록 자주 읽지 않는 소설이나 예술 코너에서 눈에 띄는 책을 한 권씩 빌리기도 합니다. 다양한 장르의 도서를 읽어 보려는 저의 노력입니다.

      신착 도서는 전사 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도서들을 확인하고 관심사를 늘려 가는 것도 좋습니다.

 

 

 Tioom과 선순환

 

Tioom은 저에게 선순환입니다. Tioom이 보유한 책을 읽고 지식을 쌓으며, 그 동안 모인 포인트로 책을 구입하고 또 지식을 쌓습니다. 이 선순환을 통해 독서에 대한 열정도 더 커집니다. 책들을 통해 얻은 깨달음과 지식을 친구들에게, 동료들에게 전할 수 있어서도 좋습니다. 기분 좋은 선순환입니다. 동료들과 함께 Tioom을 이용하고, 마음의 양식을 쌓아 보시는 건 어떨까요?

 

 

 

 


 

 

  1. Favicon of https://hi007.tistory.com BlogIcon 빅보이7 2014.08.14 17:04 신고

    단정하니, 멋지네요.
    사내 도서관 있는 회사 다니고 싶어요.

    • Favicon of https://blog.skcc.com BlogIcon SK주식회사 C&C 블로그 운영자 2014.08.14 18:23 신고

      사내 도서관이 갖춰져 있는 것도 좋지만, 책을 권장하는 중시하는 기업문화야 말로 저희 SK C&C의 작은 자랑(?)이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칭찬의 댓글 감사합니다.

  2. Favicon of https://yeogangyeoho.tistory.com BlogIcon 여강여호 2014.08.17 18:52 신고

    직장에 이런 도서관이 있다니
    놀랍고 또 부럽네요.

    • Favicon of https://blog.skcc.com BlogIcon SK주식회사 C&C 블로그 운영자 2014.08.18 09:41 신고

      회사 내 도서관은 단순히 책을 읽을 수 있고 대여할 수 있는 공간에 그치지 않습니다. 세상과 소통하면서 나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과 기회를 만들어내는 기업문화 형성에도 큰 의미가 있다하겠습니다. 칭찬의 댓글 감사합니다~

  3. BlogIcon 용지현 2014.08.22 20:00

    판교가서 제일 아쉬운 것, 티움ㅜㅜ 행낭대출로 채울수없는 2%

    • Favicon of https://blog.skcc.com BlogIcon SK주식회사 C&C 블로그 운영자 2014.08.25 11:45 신고

      티움에 각별한 애정이 있는 구성원들이라면 아쉬움법 합니다.
      행랑으로나마 그 아쉬움이 달래지길 바랍니다.^^

    • 최재홍 2014.08.25 11:50

      용대리님, 안녕하세요~
      저도 그 점이 가장 아쉽네요.
      퇴근 길에 회사 들러서 대출하고 반납할 수 있다는 것에 위안을 삼네요.ㅎ
      회사 근처 판교 도서관에 좋은 책들이 많으니까요, 시간 되실 때 한 번씩 들러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즐독하세요, 대리님.^^

  4. 신수현 2014.08.25 11:23

    안녕하세요.. 사내 도서관 운영 멋지네요.
    저희 회사도 이번에 사내 도서관을 운영하려고 계획하다 보니 인터넷 검색을 통해 도서관 운영하시는 내용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무인 대여/반납 시스템 도입을 저희도 하려고 하는데 기기 설치 및 업체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어서 문의를 드리고 싶습니다.
    혹시 도서관 운영하실때 어떤 도서관리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계신지, 대여/반납 기기와 프로그램은 어떤 업체를 통해서 준비하셨는지 알려주실 수 있으실까요?
    꼭 저희 회사도 이런 멋진 도서관을 운영하고 싶네요~^^ 도움 부탁드립니다.

    • Favicon of https://blog.skcc.com BlogIcon SK주식회사 C&C 블로그 운영자 2014.08.25 11:44 신고

      안녕하세요, 함께 꿈꾸는 더 큰 행복 SK C&C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이렇게 장문의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하시는 사내 도서관 운영에 대해서는 관련 담당자를 통해 확인 후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메일 주소나 연락처를 비밀 댓글로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5. 2014.08.26 13:41

    비밀댓글입니다

  6. 2015.08.20 10:54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