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바일 T 월드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프로젝트 개요 

  • 대상 ()SK Telecom 모바일 T 월드 Application
  • 총괄 PM ()SK C&C
  • 모바일 접근성 PL ()행복한웹앤미디어
  • 퍼블리싱 ()아이파트너즈
  • 개발 ()SK C&C

SK Telecom 무선 통신서비스의 가입자수는 2013 12 기준 2800만명이며 LTE서비스 가입자수는 1350만명으로 전체 가입자의 50% 육박한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통신업계 ()SK Telecom 고객센터 애플리케이션인모바일 T 월드 모바일 접근성 개선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해당 프로젝트는 ()SK C&C, ()행복한웹앤미디어, ()아이파트너즈가 참여하였으며 프로젝트 진행결과한국웹접근성평가센터 진행하는 모바일 접근성 평가의 심사기준을 통과하여 통신업계 최초로 모바일 접근성 인증마크를 획득하였다.


모바일 접근성 상황분석

웹 접근성이란 장애인, 고령자등 정보취약계층의 사용자가 어떠한 기술 환경에서도 전문적인 능력 없이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를 일반인들과 동등하게 접근 및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해 주는 것이다. 불과 몇 년전까지만해도 일반인들에게  웹접근성’이란 생소한 단어였다. 하지만 현재 웹 접근성’이란 우리에게 상당히 밀접해 있는 사회적 개념이며 가치이다.

국가정보화기본법 제32 1항을 참고하면 국가기관 등은 인터넷을 통하여 정보나 서비스를 제공할 때 장애인, 고령자 등이 쉽게 웹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보장하여야 한다” 고 명시되어 있다. 2008년부터 해마다 웹 접근성의 의무 준수 대상이 확대되고 있으며 2013 4 11일부로 장애인 차별금지 및 구제에 관한 법률’(이하 장차법)에 의거하여 모든 법인과 교육시설, /공립 및 법인 어린이집, 체육관련 행위자, 병원 등 웹 접근성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웹 접근성의 준수를 무시한 국내/외 업체들의 소송사례가 있으며 장애인 차별, 사회적 가치를 경시한다는 인식과 함께 기업의 이미지 및 보상금 등의 2008년부터 해마다 웹 접근성의 의 무 준수 대상이 확대되고 있으며 장 애인 차별금지 및 구제에 관한 법률’ 에 의거하여 모든 법인과 교육시설, 병원 등 웹 접근성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손해를 입기도 한다. 현재는 ()SK Telecom, ()SK C&C, ()SK 건설, ()메트라이프 생명, 푸르덴셜등 많은 법인업체들은 웹 접근성 프로젝트를 통하여 개선 및 준수하였다.

사회적 가치, 장차법, 평등한 정보제공 등의 개념은 이제 이상 웹에서 뿐만 아니라, 모바일까지 확대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그리하여, 아직은 시작단계지만 접근성은 모바일 , 모바일 까지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SK Telecom 통신업계 선두주자답게 모바일 접근성에서도 발빠르게 대처하고 개선의 의지를 보이고 있다. ()SK Telecom 고객센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인모바일 T 월드 접근성 개선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다.



모바일 접근성 점검 기준

위의 표1)의 준수구분, 세부평가항목은 행정안전부에서 고시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지침이며 그 외 배점, 과락기준 등은 한국웹접근성평가센터에서의 점검 기준이며 다른 인증기관의 기준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웹 접근성 / 모바일 접근성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우리가 반드시 지켜야할 필수이다” - KIM HEE CHUL모바일 접근성 점검 기준의 구분은 기술성 검사와 사용성 심사로 나눠지며, 기술성 검사에는 7가지의 준수사항과 8가지의 권고사항이 있다. 준수사항은 접근성 개선에 있어서 반드시 준수하여야 하는 사항이며, 권고사항은 준수할 것을 권장하는 사항이다. 사용성 심사는 권고사항의 항목중에 하나이나 한국웹접근성평가센터에서의 인증심사기준에서 전체 비율의 50%의 해당하는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며 실질적인 장애인사용자의 사용성을 체크하는 과정으로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모바일 접근성 인증심사는 준수사항 80, 사용성 심사를 제외한 권고사항 20점을 합한 점수 100, 그리고 사용성 심사점수 100점을 기준으로 하여 심사가 이뤄지며 평균 90점 이상이 되면 인증심사에 통과된다. , 준수사항의 한가지 항목이라도 준수율이 50% 미만일 경우 인증심사 통과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위의 표1)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모바일 접근성 지침’은 웹 접근성 지침’과 상당부분 동일한 항목이며, 마찬가지로 대체텍스트’와 초점’부분의 배점이 가장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접근성의 기본이며 중요도가 가장 높은 항목이다. 2013년 말에도 대체 텍스트’와 초점’의 배점은 각각 25, 15점에서 27, 18점으로 상향 조정되었다. 그 외 운영체제 접근성 기능 지원’, 누르기 동작 지원’은 하향 조정되었다. 웹 접근성 지침은 모두 알고 있을테니, 웹 접근성 지침과 중복되지 않는 모바일 접근성에만 해당하는 항목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모바일 접근성 추가 항목

  • 준수사항 

운영체제 접근성 기능 지원(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접근성 기능 속성이 사용되어야 한다)

1. 운영체제에서 제공하고 있는 API등의 접근성 기능 지원이 활용되어야 한다.
2. 입력 서식은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접근성 속성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해야 한다. 

누르기 동작 지원(터치기반 모바일 기기의 모든 컨트롤은 누르기 동작으로 제어할 있어야 한다)

1. 개의 손가락을 동시에 이용해야 하는 다중 누르기(Multi-touch) 동작은 단순한 누르기 동작으로 대체할 있는 방법이 제공되어야 한다
2. 슬라이드(Slide), 끌기와 놓기(Drag and Drop) 등의 복잡한 누르기 동작은 단순한 누르기 동작으로 대체할 있는 방법이 제공되어야 한다.
 


  • 권고사항 

기본 사용자 인터페이스 컴포넌트(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기본 사용자 인터페이스 컴포넌트를 최대한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기본 사용자 인터페이스 컴포넌트는 운영체제의 표준도구(대화상자, 버튼과 체크박스, 타이틀 )들을 말한다
2. 기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활용하면 보조기기와 호환성 제공에 용이하므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컨트롤간 충분한 간격(버튼과 같은 컨트롤 오브젝트는 충분한 간격으로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좁은 화면의 공간의 경우, 사용자의 의도와 무관하게 다른 컨트롤을 누르는 경우가 발생할 있으므로 충분한 공간을 확보할 것을 권장한다
2. 모바일 기기의 화면 크기에 관계없이 컨트롤 중심간 간격은 13mm이상을 권장한다. (한국웹접근성 평가센터의 인증심사 기준은 10mm)

알림 기능(사용자에게 알림을 제공할 때에는 진동, 시각, 소리 최대한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자가 선택할 있도록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화면상의 모든 알림 정보는 가지 양식으로만 제공되지 않도록 하며, 다양한 감각 양식을 활용한다2. 사용자가 자신에게 가장 편리한 방법을 선택할 있도록 한다. 

범용 폰트 이용(폰트의 크기조절, 확대기능을 제공하거나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관련 기능을 활용할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범용 폰트란 운영체제에 내장되어 확대나 축소, 기울임 등의 변형 형태가 제공되는 글자체를 말한다.
2. 모든 애플리케이션 화면에서 폰트 크기의 조절이 가능하도록 설계하거나, 최소한 확대 기능을 제공한다.
3. 폰트 크기 조절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는 이미지보다 텍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일관성(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들의 배치를 일관성 있게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사용자가 인터페이스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은 사용자가 다시 학습할 필요가 없도록 해당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일관성 있게 설계한다.
2. 애플리케이션의 버전이 바뀌어도 중요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들의 배치는 일관성을 유지한다.




모바일 T 월드 애플리케이션의 접근성 점검 결과 요약



총평 

접근성에서 중요도가 가장 높은 대체 텍스트’와 초점’이 준수되지 않았다. 기본 인터페이스 컴포넌트보다는 이미지버튼 등 디자인 오브젝트가 주로 사용되었고 운영체제의 접근성 속성이 사용되지 않았다. 그 외 명도 대비’, 컨트롤간 충분한 간격’ 등 준수되지 못한 콘텐츠가 존재한다. 멀티 터치, 자막제공, 배경음과 관련된 콘텐츠는 존재하지 않는다. 

‘대체 텍스트’와 초점’이 준수되지 않아 그 외 지침이 준수되었다 하더라도 장애인의 실질적인 사용은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전반적으로 접근성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 컨텐츠 출처 : 행복한 웹앤 미디어(http://hwm.or.kr/)




  1. BlogIcon 모바일 기기 2014.04.14 23:31

    모바일 기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