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툴바

나보다 똑똑한 우리를 만드는 집단 지성(Collective Intelligence)

|

혼자 책상에서 밤을 새며 연구하는 시대는 지났다. 혁신은 혼자가 아니라 여러 사람과 협동을 통해 이루어진다” IBM CEO Sam Palmisano

 

업무를 하다보면 혼자 몇시간 동안 고민해도 풀리지 않았던 일들이 회의를 통해 도출된 아이디어나 타부서와의 협업을 통해서 해결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저 또한 얼마 전 풀리지 않는 문제를 혼자 낑낑대고 있다가 선배와 이야기를 하면서 다른 관점으로 문제를 보게되면서 해결안을 찾은 경우가 있는데요.

위키피디아, 크라우드소싱 등의 배경이 되기도 한 다수의 개체들이 서로 협력하거나 경쟁함으로써 얻게되는 집단의 지적능력인 집단지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집단지성은 미국의 곤충학자 윌리엄 모턴 휠러(William Morton Wheeler) 1910년 출간한 《개미:그들의 구조·발달·행동 Ants》에서 처음 제시했는데, 휠러는 개체로는 미미한 개미가 공동체로서 협업하여 거대한 개미집을 만들어내는 것을 관찰하였고, 이를 근거로 개미는 개체로서는 미미하지만 군집하여서는 높은 지능체계를 형성한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집단지성은 측정될 수 있는 부분일까요? 우리가 개인의 IQ를 측정하는 것처럼 그룹의 지적 능력(CQ)를 측정할 수 있을까요? 2010 MIT Research Center에서는 CQ를 측정하는 실험을 했었습니다. 실험결과로 나온 결론은 아래와 같습니다.

    CQ는 측정될 수 있다.

    한 문제의 유형에서 뛰어난 그룹이 다른 유형의 문제에서도 뛰어나다.

    그룹에 속한 개인의 IQ와 그룹의 CQ는 큰 관계가 없다.

    CQ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그룹의 평균 사회적 민감도가 높으면 CQ가 높다

→  몇몇이 독점하여 주도할수록 CQ가 낮다

→  여성이 그룹안에 많을수록 CQ가 높다.

 

MIT에서 나온 CQ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정말 맞는지 MIT에서 실험한 비슷한 유형의 문제를 가지고 작년 하반기 Appl.본부 신입사원 교육 시 적용해 보았습니다.

 

5명씩 6개의 조로 나누고 A, C, E조는 모두 남성으로 구성을 하고 B, D, F조는 여성의 수를 달리하여 그룹을 구성하여 실험(사회적 민감도 측정 및 게임 3)을 했습니다.

 

     사회적 민감도 측정 – Reading the Mind in the Eyes (36문항)

다른 사람이 어떤 생각을 하는 가를 눈의 모양을 보고 판단하는 정도

자폐증 환자, 싸이코패스는 평균 사람들에 비하여 낮은 수준으로 나옴

 

 

참고 사이트 : http://www.questionwritertracker.com/quiz/61/Z4MK3TKB.html

    게임 1 - 브레인 스토밍 : 조직내 소통 활성화를 위한 방안에 대한 논의

    게임 2 - 스파게티 게임 : 스파게티 면과 실, 테이프를 이용해서 마카로니를 가장 높게 올리는 팀이 승리

    게임 3 - 퍼즐게임 : 주어진 시간 내에 퍼즐을 많이 완성하는 팀이 승리

 

4가지 Test를 통해 나온 결론은 MIT에서 나온 연구 결과와 유사하게 나왔습니다

1)    그룹내 여성이 많을수록 사회적 민감도가 높았다.

2)    사회적 민감도가 높은 그룹이 게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3)    한 두 명에 의해 독점적으로 진행되는 그룹은 게임 점수가 낮았다.

 

 

최근들어 기업의 내부역량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집단지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기업 관점에서의 집단지성은 기업조직 내 특화된 소수 전문가들로만으로는 풀기 어려운 다양한 문제들을 내/외부 참여자의 협력과 경쟁을 통해 해결하는 활동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한 그룹의 집단지성은 개인의 IQ와 같은 지적능력을 합친것보다 더 월등합니다. 구성원들이 서로를 존중하고, 신뢰하며 협력을 통해 지식교류를 활성화 한다면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더불어 구성원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미칠 것 입니다.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는 말이 있지만 집단지성을 잘 활용하면 이제는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도 넘을 수 있다는 속담이 나올 수 있지 않을까요?

 

 

참고

1.    계명대학교 경영정보학 차경진 교수 집단지성 강의자료

2.    집단지성이란 무엇인가 찰스 리드비터

3.    나보다 똑똑한 우리 베리 리버트&존 스펙터

4.  What Makes a Team Smarter? More Women (HBR)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트랙백 트랙백 0 댓글 댓글 6

※ 댓글 작성 시 '차단된 사용자입니다.' 라는 메시지가 보일 수 있는 것은 시스템이 스팸으로 인식했기 때문입니다.(불쾌하지 않으셨음 합니다.^^)
    이런 경우엔 글쓴이 이름을 한글로, 글내용은 한글/영문/숫자를 혼용하여 작성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1. BlogIcon 고객사 2012/07/19 11:38

    와따띠...!!! 서리 대리님...잘 노시고 일도 아주 열심히 하시고 지성미가 철철 넘치시네요...

  2. 대리님짱 2012/07/19 14:21

    우와~ 대리님! 역시 문학레이디 답게 굿!!!!
    책 혼자만 보지 마세용~ 히히

  3. 김미~ 2012/07/19 14:44

    와~역쉬~^^ 짱! talking보다는 writing이 더 뛰어나신데요 ㅋㅋㅋㅋ 잘 읽었습니다.

  4. 선배1 2012/07/19 15:26

    우리 서리대리, 역시 우리의 인텔리~
    함께 고민하고, 헤쳐나가 더욱 발전하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업무동료를 넘어 인생동료가 되길 바랍니다. *^^*

    • 유서리 2012/07/23 06:20

      선배님 풀리지않는 문제가 있을때 함께 아이디어를 고민해주셔서 항상 감사해요^^~

  5. 지나가는이 2012/07/22 22:20

    아 좋은 글이네요

    우수한 한명이 집단을 먹여살린다는 이야기도 있었는데

    생각해볼 가치가 있는 글인거 같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