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ziPT하는 걸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보통 Prezi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프리젠테이션 내용보다는 툴에 더 관심을 갖습니다. 흔한 페이지 전환이 아니라 휙휙 돌아가면서 커졌다 작아졌다 하는 게 처음 보시는 분들에겐 너무 신기하지요. 그만큼 사람들은 MS사의 Powerpoint 인터페이스에 익숙해져 있었다는 뜻이겠죠. 독특한 인터페이스를 가진 Prezi라는 서비스는 런칭 이후 해가 지날수록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Google Trends 참조)

 http://www.google.com/trends/?q=Prezi

하지만 아직까지 Prezi는 프레젠테이션에 관심이 많은 분들께만 알려진 듯 합니다. 몇차례에 걸쳐 Prezi가 어떤 툴인지, 그리고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에 대해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1. Prezi는 과연 무엇인가?

 

1) Zooming Presentation Tool :
Prezi
를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Zooming 인터페이스를 가진 PT 도구입니다. MS Powerpoint, Apple Keynote 등이 페이지를 넘기며 보여주는 인터페이스를 가진 반면, Prezi는 거대한 도화지에 글과 그림, 비디오 등을 자유롭게 배치해두고 여기저기를 Zooming하며 보여주는 형식입니다. 예를 들어 초상화에서 전체얼굴을 보여줬다가 눈을 확대해서 Zoom-in 하고 귀를 Zoom-in 한 후, 다시 얼굴 전체를 보여주도록 Zoom-out 하는 방식의 프레젠테이션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2) 간략한 역사 :
창업자 중 한명인 Adam Somlai-Fischer는 헝가리의 유명한 건축가였는데, 도면을 설명하면서 전체 평면도를 보여줬다가 각 방의 구성을 세부적으로 소개하는 zooming presentation을 사용하였습니다. (이 당시에는 직접 코딩한 프로그램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그때 사람들의 반응은 열광적이었고, 도대체 무슨 툴이냐는 질문을 많이 했다고 합니다. 결국 대학교수였던 Peter Halacsy와 전문 CEO Peter Arvai와 함께 2009년에 Prezi라는 이름으로 서비스 런칭을 하게 됩니다.

 

3) Cloud-based :
Prezi
는 개인 PC에 설치하는 방식의 SW가 아닙니다. Prezi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온라인 상에서 Prezi를 작성하고 전체화면으로 프레젠테이션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포터블 형식으로 다운받아서 오프라인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요즘은 iPad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iPad나 오프라인 상에서의 편집은 제약사항이 있습니다)

 

2. Prezi 구경하기

 

※ URL: http://prezi.com/explore/

 

Prezi 사이트에서 Explore 메뉴로 가시면 분야별로 잘 만들어진 Prezi를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그 중에 제가 가장 좋아하는 Prezi입니다. 창업자인 Adam Somlai-Fischer가 만든 것입니다. 내용도 좋고, 디자인도 깔끔합니다. Prezi의 정석” 같은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 URL: http://prezi.com/jipjiqvj6dsc/about-perspective/

최근에는 SBS 기자도 Prezi를 활용하여 방송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자리배치에 관해 설명하면서 필요한 부분을 Zooming하여 효과적인 진행을 하고 있네요. 

 

부끄럽지만 작년 PT대회 때 제가 만들었던 Prezi도 소개합니다. 새로운 PT 도구를 사용할 때 유연한 사고 Frame을 가질 수 있을 것이란 내용입니다.

 

 

3. 어디에 Prezi를 사용하면 좋을까?

처음 보면 신기하기만 한 PT도구이지만, 막상 사용하려고 하면 업무용으로는 잘 안맞는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Powerpoint를 사용하는 경우는 대부분 보고자료를 만들 때인데, 한 화면에 많은 표와 그래프 등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페이지가 바뀌어도 기본폰트 사이즈는 동일해야 하며 제목과 각 글머리 기호, 본문 등도 가지런하게 배치되어 있는게 보기 좋습니다. 그런데 텍스트, 그림, 동영상 등을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는 Prezi에서는 Powerpoint처럼 가지런하게 배치하는 것이 상당히 힘듭니다. 한 개체에 Path를 지정하면, 그 개체가 보여지는 순서가 되면 화면에 꽉 차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powerpoint와 prezi의 화면비교)

 

하지만 기획이나 Brainstorming 활동을 할 때는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Prezi 사용방법은 상당히 간단하기 때문에 떠오르는 아이디어부터 자유롭게 배치한 후에 필요에 따라 Path를 지정하면 작성이 끝납니다. 어려운 사용법이나 페이지 구성으로 인한 고민으로 아이디어가 제한될 일은 없어 보입니다.

그리고 Prezi강연자료나 학습자료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시각적으로 잘 배치해둔 주제가 알맞은 스토리와 함께 전달될 때 청중의 머릿속에 쏙쏙 기억되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Prezi를 사용할 때 관심을 가지는 많은 분들은 강사나 선생님들이었습니다. 유명한 TED 강연회에서 실제로 쓰이는 모습도 감상해보세요.

 

 

Prezi를 처음보면 신기하고 좋아보여서 누구나 한번씩 사용해보려고 합니다. 하지만 업무보고에 사용하려 한다거나, Prezi Prezi답게 사용하지 않아서 효과가 반감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대표적인 반감효과는 청중들이 어지러움증을 호소하는 경우입니다. 뚜렷한 목적없이 무분별하게 zoom-in, zoom-out을 남발한 경우이지요) 비교적 초창기부터 Prezi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사용해 온 Power User의 한명으로서, 앞으로 Prezi의 효과적인 사용법에 대해서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Favicon of http://okay19.tistory.com BlogIcon 황영종 2012.04.25 15:25 신고

    일주일 전에 우연히 Prezi라는걸 알게되었고 이미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사용을 하고 있더라구요ㅎ
    Prezi책을 빌려서 하루만에 사용법을 익히고 지금은 발표자료에 적극 사용을 하고있습니다.
    너무 좋은 자료 잘 읽었고 동영상도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2. Favicon of http://bgkblog.tistory.com BlogIcon BGK99 2012.04.26 08:43 신고

    대리님께 이런 재주가 있으셨네요^^
    저도 관심은 많지만 업무 상(특히 보고) 사용하는 것은 쉽지 않겠더라구요.
    다음 연재도 기대하겠습니다!

  3. 이우영 2012.05.06 20:23 신고

    감사합니다. Prezi에 대해 조사하는 과제가 있어서 찾다가 우연히 들렸는데 아주 좋은 정보들이었습니다. Prezi에 대해서 쉽게 이해할수도 있었구요. 감사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