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의 활용이 전 산업으로 뻗어 나가고 있습니다. 흔히 블록체인은 비트코인과 같은 디지털 통화의 기반 기술로만 여겨졌으나, 금융산업 필두로 유통, 제조, 공공부문 등 사회 전 영역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초연결사회가 도래함으로써 블록체인 기술은 더욱 확산될 것이며, 중요한 기술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지금부터 금융・제조・유통의 다양한 영역에 걸쳐있는 블록체인 도입 현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분야에서의 블록체인 

금융 산업은 블록체인 기술이 가장 활발하게 적용되는 부문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금융분야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금융거래의 운영절차가 간소화되고, 거래의 인증이나 검증 과정에서 중개기관의 역할이 축소 됩니다.

국내에서는 대표적으로 블록체인 기반 은행공동인증서비스 '뱅크사인(BankSign)'이 있으며, 인증 한 번으로 여러 거래 은행의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블록체인의 특성인 분산합의와 은행간 실시간 인증정보 동기화를 통해 인증서 위·변조를 방지하고인증서 유효기간도 1년에서 3년으로 늘리면서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차세대 인증 수단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보안 외에도 통신구간을 암호화하고, 데이터와 네트워크를 다시 이중 암호화하는 등 보안성에서 탁월함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 외에 L사는 금융 특화 블록체인 컨소시엄 R3와 파트너십을 맺고 R3의 고유 기술인 CORDAL사의 블록체인 프레임워크 및 금융 비즈니스 솔루션을 결합하여 출시 하였으며, 코인 플러그의 블록체인 기반 비대면 실명확인 증빙자료 위・변조 여부를 확인 하는 비대면 실명확인 증빙자료 보관 시스템등이 금융분야에서의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사례들입니다.


제조분야에서의 블록체인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의 마윈 회장은 "블록체인 기술이 기존 제조업 등과 결합할 수 없다면 무의미한 기술에 그칠 것이다"라고 평가했습니다. 그 만큼 제조 분야에서의 블록체인은 핵심적인 기술입니다. S사는 블록체인 플랫폼 '넥스레저'를 삼성SDI 전자계약시스템에 적용하는 계약을 체결 하였습니다. 표준화된 글로벌 블록체인 계약관련 문서관리 플랫폼을 구축하고 삼성SDI 해외법인 전자계약시스템에 적용하였습니다. 이는 네트워크상에서 참여자들의 신뢰를 통해 거래를 검증하고 암호화해 분산된 서버에 보관함으로써 투명성과 보안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킹 우려가 없어 보안비용을 절감 할 수 있습니다.

L사의 블록체인 플랫폼 모나체인은 금융, 제조 등 다양한 산업영역에서 적용 가능한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이며, 특히 주문형 생산체제인 제조분야에서 맞춤 생산된 상품이 해당 주문자에게 넘어가기까지의 흐름을 추적하는 수단으로도 쓰입니다. .

그리고 SK() C&C는 금융과 통신, 제조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 가능한 '블록체인 모바일 디지털 ID 인증 서비스(IDaaS)를 선보였으며, 이는 별도 가입 절차 없이 한 개의 아이디로 다양한 산업과 서비스에 바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유통(재화)분야에서의 블록체인

많은 사업영역 중 특히 유통은 블록체인의 속성을 가장 잘 흡수하고 있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이 중 SK C&C는 블록체인을 재화 유통에 도입하고 있습니다. 최근 SK C&C가 자체 구축한 가상화폐(암호화폐) 플랫폼 기반 서비스를 선보이고 블록체인 기반 페이먼트 사업 계획을 밝혀 주목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암호화폐 리플 기술을 활용해 공동체 기반 지역화폐나 블록체인 이벤트 암호화폐, 상품권 기반 암호화폐 등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지난 8‘D.N.A 2018’ 행사장에서는 이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전용 암호화폐도 발행하여 D.N.A#에서 시범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D.N.A 행사 코인 앱을 내려받으면 부스를 방문할 때마다 암호화폐를 획득해 기념품을 구입하거나 지인에게 이체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지급결제 분야에 최적화된 '기프트 체인'을 선보였으며, 퍼블릭 클라우드를 노드로 삼았고, 리플 기술을 차용해 구축하였습니다. SK상품권을 블록체인으로 전환해 사내에서 사용하는 시범사업을 진행 중이며, 백화점이 블록체인 기반 상품권을 발행하거나 지자체가 자체 코인을 발행하는 경우 기프트 체인을 쓸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을 재화유통 시장에 접목함으로써 조폐공사에 지급하는 수수료 부분과 상품권 진품 여부를 대조하는 수작업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에게 혜택을 돌려줌으로써 유통에서의 블록체인 시장을 더욱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고도화되고, 위의 언급 사업 부분 외 사물인터넷이나 헬스케어 등의 영역으로 더욱 확장되어 가고 있습니다. 예상했던 영역 이상의 보다 다양한 부문에 걸쳐 활용될 것을 기대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