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은 온라인으로 판매하거나고객이   편리하게 받을  없는 걸까요?’ 

여러 기업들과 서비스들이 이 질문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건강에 직접 연관되는 만큼 규제가 강하며 기존의 복잡한 산업 구조로 인해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의약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할 수 없습니다. 미국에서는 면허를 획득한 사업자들이 의약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할 수 있습니다. Amazon 인수로 관심을 받고 있는 온라인 의약품 서비스 PillPack에 대해 살펴 보려 합니다.


 Subscription Commerce

PillPack은 일종의 ‘Subscription Commerce’입니다. 고객은 약국을 방문하고, 줄을 서서 기다리고, 찾는 약이 없어 다른 약국을 방문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자주 방문하는 약국과 고객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처방전을 양도 받습니다. 의사가 PillPack의 약사에게 직접 처방전을 보냅니다. 2주에 한 번씩 약을 배송해 주며, 처방전이 필요하지 않은 비타민과 보충제도 배송해 줍니다.

 

습관

PillPack IDEO와의 협업을 통해 서비스를 개선했습니다. 특히 디스펜서는 심플하고 아름답습니다. 마치 티슈를 한 장씩 뽑듯이 약을 하나씩 뽑아서 복용하면 됩니다. 봉투 겉면에 언제 어떤 약을 복용해야 하는지가 깔끔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약은 때를 놓치거나 복용양을 틀리면 효과가 반감할 수 있습니다. 1회 복용량이 한 포씩 포장되어 있어 정량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앱이 복용 시간을 알려줘 불규칙한 복용을 피할 수 있습니다.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의 리스트와 배송 현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매년 같은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습니다. 저의 10년치 건강 검진 결과가 한 곳에 모여 있습니다. 추세를 확인할 수 있어 좋고, 이상 여부를 판단할 때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약 처방도 유사하지 않을까요? 이력 관리가 된다면 약을 제조할 때 알러지가 있는 특정 약품을 알아서 제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약국이 해 줄 수 없는 한 가지를 PillPack이 해 줍니다. 바로 24시간 응대입니다. 고객은 전화와 이메일로 궁금한 점을 문의할 수 있습니다. 임대료 등 오프라인 매장 유지를 위한 비용을 절감할 수도 있습니다. 대신 약을 조제하고 배송하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Workflow: Pharmacy OS

고객이 약국을 찾습니다. 다른 약국으로 옮깁니다. 또는 하나의 약국 외에 다른 약국들에서도 약을 타 갑니다. 사실 상 약의 조제로 약국의 역할은 끝입니다. 한 약국의 약사 입장에서 실질적인 고객 관리가 어려운 이유입니다. 통합적인 고객 관리는 어려운 것일까요? PillPack ‘Pharmacy OS’를 솔루션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https://www.pharmacyos.com/) 

Pharmacy OS는 고객, 의사, 보험사, 약사를 보유한 PillPack을 통합적으로 연결합니다. 만료일이 도래하기 전에 처방전을 갱신하고, 보험사와 사전에 확인해 저렴한 금액으로 의약품을 제공합니다. 고객 Billing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PharmacyOS는 하나의 Workflow로 통합 관리가 가능하게 해 기존의 비효율과 복잡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Amazon 인수

20186, Amazon PillPack을 인수했습니다. 지난 2월에는 Health care에도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PBM Pharmacy Benefit Management 는 굉장히 복잡합니다. 쉽게 끼어들 수 없는 체인에 아마존은 도전하고 있습니다.

 

[Link 1. 의료 보험의 세 번째 구원 투수, Amazon Health Care’ ]

 

PillPack은 미국 50개 주에서 의약품 유통 면허를 소지하고 있습니다. Amazon PillPack을 통한 직접적 수익 창출보다, 의약품 유통 면허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인수한 것으로 보입니다. Amazon에서 의약품을 거래해 온라인 의약품 시장이라는 파이를 키우겠다는 계산입니다.

Amazon Business Model이 가진 장점 중 하나는 연결입니다. PillPack의 고객과 Amazon, 그리고 Amazon Prime의 고객을 연결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WholeFoods, Alexa Amazon의 연결 가능성은 끝이 없어 보입니다.

 

Leadership

약 출신인 TJ Parker Microsoft 엔지니어 출신인 Elliot Cohen PillPack을 창업했습니다. TJ Parker의 아버지 역시 약사로, 어린 시절부터 아버지의 약국에서 사람들이 반복적으로 약의 복용에 대해 물어보고, 번거로움을 겪는 것을 가까이에서 보았습니다. 그 경험이 창업으로 이어진 셈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매트리스 회사인 ‘Casper’를 창업한 Neil Parikh의 아버지도 ‘Sleep doctor’였습니다.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창업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Link 2. ‘Casper’ ]

 

Larry SummersJohn Messina가 각각 Advisory group과 이사회 멤버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https://medium.com/the-team-at-pillpack/welcoming-jim-messina-and-larry-summers-to-pillpack-1ebf55e013de) Larry Summers Facebook COOSheryl Sandberg의 스승이며, 유명한 경제학자입니다. John Messina Campaign Manager로서 Barack Obama 전대통령의 재선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각계의 전문가들이 Startup들과 함께 혁신을 일구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Link 3. ‘Obama 재선, Big Data와 통계 분석의 승리 ]

 

Implication

웬만한 것은 이미 온라인에서 거래되고 있는 것 같고, 그 중에서 웬만한 것은 이미 Subscription Commerce로 거래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아이템이 하나씩 하나씩 새롭게 등장합니다. 특히 법률 등으로 규제되었던 품목들이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의 발전으로 온라인에 등장할 때, 고객 경험을 극대화하는 설계와 신속한 사업화를 수행하는 것이 커머스 기업들의 가장 큰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