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서비스의 발전으로 인해 사용자들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게 됐습니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해방된 덕분에 클라우드 서비스와 게임의 접목은 대세가 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는 게임유저가 게임에 접속할 수 있도록 서버를 마련해 두면 언제 어디서든 디바이스가 어떤 것이든 상관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줍니다. 

‘게임 온 디맨드(Game On Demand)이라 불리는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는 서버에서 게임을 구동하고 동영상으로 전송하기 때문에, 이용자들은 게임을 화면으로 받아볼 수 있는 디바이스만 갖고 있으면 되는 것입니다. , 네트워크를 통해 클라우드 서버에 접속할 수 있는 태블릿 PC, 스마트폰, TV 등 다양한 디바이스들이 종류에 상관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즉석 게임기'가 되는 것입니다.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이 다양하게 이루어진 셈입니다.

클라우드 게임 서버는 게임을 구현할 수 있는 성능 좋은 PC 수백 대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과거에는 게임 사양이 높을수록 게임을 구동시키기 위해 이에 걸맞은 PC의 성능이 같이 따라가야 했습니다. 그러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에서 게임을 구동시키는 것은 유저의 디바이스 성능이 아닌 클라우드 게임 서버로 운영됩니다.  

클라우드 게임 서버는 게임 화면을 동영상 형식으로 압축해 화면으로 전송합니다. 영상을 최대한 작게 압축해야 네트워크 속도가 떨어져도 제대로 된 게임 화면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임유저는 영상을 보며 게임을 즐기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라고 부르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게임산업이 세계 최대 엔터테인먼트로 자리잡은 가운데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등 세계적인 IT기업들도 게임시장에서 새로운 기회 창출을 노리고 있습니다. 

지난해 전 세계 게임시장 규모가 126조원에 도달했으며 모바일 게임의 확산으로 인해 성장이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SK주식회사 C&C도 글로벌 멀티 클라우드 서비스인 '클라우드 제트(Cloud Z)'을 통해 해외 진출에 나서는 게임업체들을 신규 고객으로 유치하며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에는 클라우드 제트를 통해게임사 특화 서비스 모듈도 제공해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게임사 특화 서비스 모듈을 통해 모든 글로벌 인기 게임에서 공통으로 사용되는 △SNS 친구 추천 기능게임 중 채팅 기능인앱결제커머스기존 SNS를 통한 인증 기능을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로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해 게임업체가 게임 개발비용을 절감하도록 지원합니다. 

게임 시장의 성장은 많은 사람들이 모바일을 통해 SNS를 사용하듯 게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는 것을 대변하고 있습니다. 또 모바일 게임이 상당한 그래픽 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을 실행할 수 있게 되면서 게임시장의 성장은 가속도가 붙게 됐습니다. 

모바일 게임은 이제 전체 게임 시장에서 약40% 가량의 매출을 차지할 정도로 게임산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비중 또한 점차적으로 늘어날 전망입니다. 기술적으로도 모바일 게임은 모바일 디바이스와 클라우드 서버간에 게임을 나누어 서비스하는 클라우드 방식의 도입으로 서비스의 과부하를 줄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아마존웹서비스(AWS)등에 고객을 늘려 클라우드 산업 성장에도 엄청난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물론 게임뿐 아니라 서버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내야 하는 산업, 가용성에 대한 자유도가 높은 산업, 그리고 점차적으로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시대가 다가올수록 클라우드 서비스는 앞으로 더욱 절대적인 요소로 인식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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