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쉽게 고를 수 있는 AI솔루션·서비스 제공이 목표

첫 행사로 기업 대상 에이브릴(Aibril) 파트너스 데이 개최

파트너사 자격 제한 없어모든 분야서 파트너사 전방위 모집



SK C&C가 국내 파트너사들과 함께 인공지능 솔루션·서비스 백화점을 만든다.

에이브릴(Aibril)의 기존 왓슨 한국어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판매나 대형 고객 대상의 인공지능(AI) 시스템 구축 방식에서 벗어나 국내 파트너사들과 함께 국내 산업 곳곳에서 활용 가능한 각종 솔루션 및 서비스 제공으로 인공지능 사업 변신에 나선 것이다. 

SK주식회사 C&C(사업대표 사장 안정옥, www.sk.co.kr) 2일 산업별 솔루션·서비스 개발 중심의 인공지능 사업 전환을 예고하며 국내 모든 산업분야에서 파트너사들과의 본격적인 협력 채널 구축에 나선다고 밝혔다.

 

파트너사 대상 제한 없어.. 일본 소프트뱅크의 인공지능 솔루션·서비스 확장 전략과 유사

SK C&C는 이 날 그 첫 번째 행사로 성남시 분당 사옥(SK u-타워) 27층 비전룸(Vision Room)에서 코오롱베니트㈜, ㈜유니포인트 등 기업 IT담당자 100여명이 참석한 에이브릴(Aibril) 파트너스 데이를 개최했다.

이날 초청된 기업은 60개 사였지만 에이브릴 협력 대상 파트너사 선정에 있어서, 금융·제조·통신·공공 등 산업별 전문 시스템 구축(SI) IT솔루션 기업은 물론 HR(인력유통·금융 컨설팅·교육·마케팅 등 분야별 전문 기업들까지 제한을 두지 않는다. 

산업별로 차별적 서비스와 고객, 혹은 좋은 아이디어를 가진 기업이라면 누구나 SK C&C와 협력해 에이브릴의 모든 기술·서비스를 기반으로 새로운 인공지능(AI) 솔루션·서비스를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으로 일본 소프트뱅크의 인공지능 사업 확장과 유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실제로 소프트뱅크는 다양한 일본 내 파트너사들과 협력해 인공지능 기반의 개인 자동화 대출 서비스 자전거 공유 솔루션 헬로 사이클링’ ▲AI콜센터인 소프트뱅크 브레인’ ▲인공지능 입사자 서류전형 평가 시스템 등을 선보였다. 또한 전 세계 4,000여개 기업에 공급된 로봇 페퍼의 영업 및 판매·금융컨설팅·노인요양·헬스케어 등의 서비스도 이들 파트너사들이 있기에 가능했다.


 

SK C&C 측은 “이러한 접근은 고객들이 자신에게 필요한 인공지능 서비스를 보다 빠르고 쉽게 도입할 수 있게 한다” 며 “고객 현장을 잘 아는 파트너사들이 제시하는 인공지능 서비스가 많아 질수록 고객들의 인공지능 서비스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 제고는 물론 서비스 만족도도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에이브릴 파트너사들의 AI 전문 기업 변신, SK C&C가 직접 지원

SK C&C는 국내 파트너사들만을 위한 마케팅 영업 지원·솔루션 개발 프로그램을 제공해 파트너사들의 빠른 매출 및 수익 창출을 지원한다.

SK C&C는 고객의 요구에 맞춘 파트너사들의 영업 전략 수립 및 고객발굴, 서비스 기획 컨설팅 지원은 물론 실제 솔루션 개발 시에도 에이브릴 마케팅 펀드를 통해 개발 비용 부담을 덜어줄 계획이다.

SK C&C와 다른 파트너사들이 만든 솔루션과 서비스 공동 구축·판매는 물론 인공지능 서비스 PoC(개념검증, Proof of Concept)부터 파일럿 테스트, 본 시스템 개발에 이르는 사업 전 과정에 걸쳐 에이브릴 기술 전문가들의 현장 지원도 제공한다.

이외 오직 파트너사 구성원만을 위한 에이브릴 집중 교육 프로그램도 준비했다. 

SK C&C측은 현장의 인공지능 수요는 국내 산업 및 사업 현장 곳곳에서 활약하는 파트너사들이 제일 잘 안다파트너사들의 요구에 맞는 에이브릴 솔루션과 서비스 개발을 직접 지원함으로써 고객들의 피부에 와 닿는 AI 상품을 많이 만들어내겠다고 말했다.

 

■ SK C&C는 인공지능 에이브릴 기술 기반 제공파트너사들은 새로운 AI 수익 창출

SK C&C는 이번 파트너 프로그램의 핵심으로 파트너사들의 새로운 인공지능 솔루션·서비스 수익 창출을 들었다.

소프트뱅크의 사례에서 보듯 현장의 경험과 현장에서 운영되는 솔루션 혹은 사업 모델이 인공지능을 만나면 우리가 생각지 못했던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인공지능 사업이 탄생한다.

가령 기존 쇼핑몰 제작 전문 업체가 에이브릴을 만나면 고객 성향에 맞는 쇼핑몰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지고 교육 업체가 에이브릴을 만나면 인공지능 튜터를 만들 수 있게 된다. 파트너사들의 새로운 수익 기반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SK주식회사 C&C 이문진 Aibril플랫폼본부장은 “에이브릴 파트너사가 되는 순간 본인의 사업분야에서 새로운 인공지능 서비스 전문 기업으로 재탄생할 수 있을 것” 이라며 “파트너사들과 함께 산업은 물론 우리 일상생활 곳곳에서 활용되는 인공지능 솔루션·서비스 백화점을 만들어 고객들이 자신에게 맞는 인공지능 서비스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