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시대의 기업이 최상의 성과를 이끌어 내기 위한 전략은 무엇일까 (상)편에 이어서...


어떤 프로세스가 조직문화에 영향을 끼칠까?

최근 한 조사에 따르면 수천 명의 경영자들에게 그들이 우수한 문화를 어떻게 정의할 것인지 물어본 결과 대부분의 경우 대단한 정의를 갖고 있지 않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문화는 조직의 전체적인 동기부여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집합입니다. 우수한 문화에서 이러한 과정은 총 동기 부여를 극대화합니다. 총 동기 부여가 직원들의 동기부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측정하면서 알게된 몇 가지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출처 : https://www.bizjournals.com/dallas/news/2016/09/23/southwest-airlinesflight-attendants-schedule-vote.html


몇몇 회사는 동기 부여에 중점을 두도록 특별한 노력을 기울입니다. Toyota는 공장 근로자들이 조립 라인에서 느꼈던 현장의 불편한 점과 개선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토의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W. L. Gore & Associates는 직원들에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할 자유로운 시간과 전폭적인 지원을 아낌없이 제공합니다사우스웨스트 항공(Southwest Airlines)은 직원들이 고객들과의 상호 작용을 '놀이'로 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승무원들 중 일부가 지루한 안전지침 안내를 코미디 요소를 가미한 웃음 컨텐츠로 바꾼 것이 대표적입니다.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조직의 사명과 임무 그리고 행동 강령을 포함하는 조직의 정체성입니다. 예를 들어, Medtronic은 엔지니어들이 생산하고 납품한 심장 박동기가 환자에게 이식되는 수술 장면을 직접 참관하도록 함으로써 직원들의 마음속에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감동을 주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엔지니어들은 단 하나의 오차 없이 완벽한 심장 박동기를 만들어야겠다는 동기부여를 갖도록 합니다. 

세 번째로 중요한 요소는 조직에서의 승진입니다. 최근 많은 기업들이 기존 승진 평가 시스템이 직원들의 성과를 파괴하는 경향이 있다고 결론짓고 있습니다. 직원의 순위를 매기거나 등급이 매겨지는 시스템은 감정적, 경제적인 압박을 증가시켜 전체 동기 부여와 성과를 감소시킵니다. 결과적으로 Microsoft 등 많은 기업들은 건전하지 못한 경쟁을 조장하는 성과주의 평가 시스템에서 벗어나고 있습니다. 

문화는 생태계입니다. 문화의 요소는 서로간의 상호 작용을 강화합니다. 일례로 영업 수수료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영업 수수료를 받으면 개인의 총 동기부여가 감소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러나 개인이 자신의 작업이나 물건이 고객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됐다고 믿는다면 총 동기부여는 증가합니다.

 


 

리더가 할 수 있는 일 

이러한 모든 과정을 살펴보면, 문화는 조직의 운영 체제라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경영층들은 관리자들에게 동기 부여를 시키기 위해 더욱 발전적인 문화를 이끌어내어 뛰어난 성과를 내는 문화를 구축 및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은행 지점 관리자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강하고 유연한 동기부여를 직원들에게 제공하면 평균적으로 신용카드 매출이 약 20% 증가하고 개인 대출 매출이 47%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결국 CEO는 조직문화에 대한 좋은 사례를 만들고 HR과 각 리더들을 참여시켜 역할 설계, 실적 검토 등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개선해야 합니다. 

물론 프로세스를 재설계하지 않아도 리더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직원의 총 동기를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 팀원들과 모임을 열고 서로를 격려하며 다음과 같은 3가지 질문에 답합니다.

 

1) PLAY : 이번 주에는 무엇을 즐겁게 배웠습니까?

2) PURPOSE : 이번 주에는 무엇을 통해 어떤 영향을 받았습니까?

3) POTENTIAL : 다음 주에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본인의 일이 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합니다. 한 업체의 직원은 "사장이 시켰기 때문에 우리는 이것을 끝내야만 합니다."라고 말하면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것은 상당한 감정적 압박으로 인해 팀 성과를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에게는 일을 하기 앞서 왜 프로젝트를 해야 하며 이번 일이 고객에게 어떤식으로 도움이 되는지 설명해야 합니다.

팀의 역할을 어떻게 나눴는지 생각해보십시오.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은 있나요? 사람들이 자유롭게 실험하고 아이디어를 짜내며 이를 구현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야합니다. 직원 자신의 업무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면서, 다른 무언가를 조금 더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도록 강한 동기부여를 시켜야 합니다. 

훌륭한 조직문화는 쉽게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높은 성취문화를 가진 조직이 경쟁 우위를 차지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훌륭한 문화를 구축하는 조직들은 우리가 살고 있는 빠르고 고객 중심적인 디지털 세계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점점 많은 조직들이 우연히 훌륭한 문화를 정착시킬 수 없다고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리더는 조직문화라는 건물을 마법이 아닌 공학적인 생각으로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