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10년이 넘도록 회사에서 일한다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과정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 

경영층은 언론 보도를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계획을 발표하는 것을 선호하며, 그들은 회사가 자본을 투자하고 운영하며 가치를 창출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길 원합니다. 

디지털 기술을 보다 편안하게 느껴지도록 하는 것은 프로세스의 개선’ 입니다. 디지털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회사가 좀 더 효율적으로 운영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은 기업들이 더 빠르고 저렴하게 최소의 오류로 많은 작업을 수행하는 등 대대적인 운영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이것은 변화가 아닌 점진적 개선에 불과합니다. 

기존의 기업들은 ERP 시스템 운영을 체계적으로 개선하고 있지만, 같은 기간동안 Disruptor는 업계를 뒤집어 놓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의 호텔 업체들이 온라인 예약으로 전환하는 동안 VRBO Airbnb와 같은 피어 투 피어 방식의 숙박 공급자들이 시장 점유율을 높여 나갔습니다. 택시가 신용 카드를 수령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동안 Uber는 사람들이 교통 수단을 사용하는 방식을 완전히 바꿔놨습니다. 

기존 기업들은 새로운 기술들이 계속해서 기존에 해왔던 일들을 더 잘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수단이라고 생각하지만, 클라우드, 소셜 모바일, 빅데이터와 같은 디지털 기술은 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욱 혁신적입니다. 이 기술들은 소비자가 회사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완전히 바꿔 놓고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해 디지털 기업들은 시장 점유율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기존 기업은 불안정한 위치에 있습니다. 물론 오래된 비즈니스 모델은 여전히 ​​돈을 벌고 있지만 시간이 한정되어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이제 기존 기업들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계획을 수립하고 실제로 혁신을 이룰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의 과정 속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3가지 명확한 경고 신호가 있습니다.

 

 



1. 고객 경험을 통해 감동을 주지 않습니다.

기업의 변화가 고객에게 영향을 주지 않고 회사와의 상호 작용을 크게 바꾸지 않는다면, 이는 변화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즉, 단순한 고객 중심이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고객과 상호 작용하고 협력하도록 권유합니다. 낡고 오래된 기존의 것들을 더 빨리, 더 저렴하게, 다른 채널을 통해 제공하는 것이 고객 경험 향상으로 이어진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이러한 개선은 회사에 유익한 변화일 수 있지만 디지털 혁신이 아닌 디지털 개선에 불과합니다. 진정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고객에게 제공하는 데이터, 인사이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을 전면적으로 변화시킬 것입니다. 


2. 기존 IT팀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구현하려 합니다

기업의 기존 IT부서만으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커버하지 못합니다. 이것은 단순하게 그들만의 업무가 아닌 기업의 모든사람의 일입니다. 기본적으로 기업 IT부서는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기존 비즈니스 기능을 지원하는 안전한 개선책을 마련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단순하게 기존 IT인프라와 승인 프로세스는 혁신을 이끌어 나갈 수 없게 만드는 방해물이 되곤 합니다. 


3. 예산 변경에 대한 어려움 

모든 유형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는 상당한 자금력이 필요합니다. 이제 경영층들은 테이블에 앉아 새로운 인재, 새로운 자산 및 새로운 이니셔티브에 기꺼이 자본금을 재할당할 필요가 있습니다. 당연한 것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지금껏 기업들이 자본 재할당을 형편없이 진행하고 있다는 사실을 바꿔놓지 않습니다. 맥킨지(McKinsey)의 연구에 따르면 지난해 예산과 올해 예산의 평균 상관 관계는 0.92, 지난 15 년 동안 떠오른 놀라운 신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을 감안할 때 거액의 자본금 중 소액의 금액만이 재분배된다는 사실을 명백히 알려줍니다. 


기업은 항상 경쟁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혁신 기술이 도래할 때 그들은 스스로를 변화시키고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야 합니다. 또 업계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면밀히 파악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접목하고, 올바른 인재와 자산에 투자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를 리드해나가야 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