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 자동차 회사는 글로벌 각 지역의 직원들이 접속하는 해외영업 시스템의 느린 접속 속도와 비용에 대한 고민이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회사는 SK C&C CloudZ의 다양한 글로벌 데이터 센터를 활용해 직원과 가장 근접한 지역의 데이터 센터를 선정, 클라우드의 가상 서버로 웹 서버를 설정해 저렴한 비용으로 자원을 즉시 생성해 비즈니스 신속성을 확보하는 한편 글로벌 센터간 전용선 무료 사용 혜택 등으로 속도 개선 뿐만 아니라 비용 효율화를 실현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여러 기업들과 성공 사례들을 만들어 가고 있는 SKC&C Cloud Z는 지난 11 2일 삼성동에 위치한 탑클라우드52에서 세미나를 개최하고 해외에 지사를 확보하고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글로벌 기업들의 실제 Use case 및 고객 성공사례를 소개해 글로벌 사업장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클라우드의 긍정적 도입효과에 대해 소개하는 한편,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클라우드를 이용한 백업 및 DR을 손쉽게 구현하는 방법도 소개했습니다. 이에 고객이 원하는 비즈니스의 목표를 달성하고 성과를 발전시키기 위한 최적화된 Cloud서비스 도입을 고민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성공적인 Cloud도입을 위한 어떤 제언들이 있는지 이 시간 들여다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날 SKC&C Cloud Z 사업본부 신현석 본부장의 환영사로 시작 된 본 행사는 중국의 사드 배치 보복, 북한의 핵실험, 한미 FTA폐기 논의 등 대내외 악재에 사면초가에 몰린 한국의 기업들에 상황에 대해 화두를 던지며 이러한 상황 속에서 글로벌 비즈니스 기업이 주목해야 할 IT운영 이슈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저녁 만찬 전 Cloud Offering팀 이석진 팀장은 글로벌 비즈니스 기업의 IT운영 이슈들을 소개하며 글로벌 기업의 클라우드 적용 사례를 발표하며 세미나의 첫 순서를 이끌어 나갔습니다.


 <네트워크 Latency>

해외에 지사를 둔 기업들은 인터넷을 통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때문에 본사, 해외 지사 간 속도와 안정성 측면에서 이슈가 발생할 수 있으며, MPLS/전용선의 경우, 구축 또한 증설 작업에 수개월의 대기시간이 소요됩니다. 또한 WAN구간 병목현상 및 대역폭의 제한으로 다수 사용 시 시스템 접속 속도 저하로 업무 효율성 하락이 불가피 하며 이는 기업운영의 큰 부담으로 작용 합니다.

<보안>

또한 해외 자시들 대부분은 국내 본사 보다 보안이 취약하여 해외 지사 한곳이 해킹을당하게 되는 경우에 본사 또한 막대한 피해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는 본사의 접근권한 관리나 해외지사의 계정 관리 강화를 필요로 하며 해외 법인 별 별도 보안인력과 체계가 필요하다고 볼 수 그냥 클있습니다. 덧붙여 진출 국가 별 시시각각 변화 가능한 보안 이슈에 즉각 대응의 어려움 또한 존재합니다.   

<재해복구(DR)>

전쟁 위협, 재해 빈도가 커지고 주요 비즈니스에 대한 IT의존도가 날이 지날수록 심화되면서 재해 복구(Disaster Recovery)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재해복구(DR)체계 확보는 기업 생존과 성장의 필수 고려 사항으로 갑작스런 사고로 야기되는 IT시스템 중단 등에서 오는 영업기회손실, 기업 이미지 실추 등 비재무적 영향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대규모의 직접적인 재무손실 또한 발생 할 수 있어 재해복구 체계 수립에 대한 의존도는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해외에 지점을 둔 고객들의 클라우드 구축사례 및 그에 따른 개선 효과 등 을 설명하며 효율적인 해외지사 운영 및 글로벌 확장성에 적합한 클라우드 도입을 제시 하였습니다.

사용자가 가장 근접한 해외 주요 거점 4곳에 웹서버를 전진 배치하여 서비스 속도를 개선하였고, 무료인 클라우드 해외 전용망을 통해  최적의 속도와 안정성으로 서비스할 수 있었습니다.” - M사 - 

글로벌 MIS(영업관리시스템)구축에 CloudZ를 도입함으로써 중국을 포함한 글로벌 지사에서 응답속도를 대폭 개선 할 수 있었고고객사 IDC와 보안성 있는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격을 확보 하였습니다.” - K사 -

“Cloud Z도입으로 글로벌 유저간 게임 반응 속도를 대폭 개선하여 글로벌 유저들이 안정적이고 빠른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 H사 -

전용선을 자유롭게 사용 가능한 Cloud Z를 도입하여 여러 개의 포트와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복잡한 구성의 게임에 대해서도 빠르고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다양한 기업들이 Cloud Z를 선택할 수 밖에 없는 이유

글로벌 지역간 네트워크 응답 속도 이슈해결 60여개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를 통한 글로벌 인프라 확보 글로벌 센터 간 전용선 네트워크 비용 무료 중국을 포함한 가장 많은 Coverage의 데이터 센터 사용 가능 CDN으로 해결할 수 없는 네트워크 세부 구성 가능 글로벌 최고 Coverage와 성능을 제공하는 Multi CDN 서비스

이석진 팀장의 발표에 이어 다음 세션으로는 Cloud Offering팀 고진원 수석이 클라우드에서 오브젝트 스토리지가 무엇인지 구조와 형태에 대해 설명하며, 오브젝트 스토리지를 이용해 효율적인 백업과 아카이빙, 도입 효과 등 오브젝트 스토리지의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Digital Transformation으로 전환하는 현 시점에서 기업의 데이터의 증가는 필수 불가결하다고 합니다. 이에 오브젝트 스토리지는 기존 데이터 스토리지 저장 방식의 확장성 및 데이터 고가용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비정형 데이터에 특화된 대용량, 저비용, 고효율 스토리지 솔루션으로 데이터에 Unique ID를 부여하여, 컨테이너 및 버킷에 저장하고, 필요한 데이터가 있을 경우 부여했던 ID를 통해 호출하는 방식으로 사용되는 스토리지 입니다.

Cloud Z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글로벌 데이터 센터간 전용 네트워크를 무상으로 사용 가능하며 다양한 SW를 활용해 각 종 데이터를 클라우드 센터로 전송 가능합니다. 데이터 전송은 Secure http프로토콜을 이용, 안전하게 전송되며 필요한 경우 VPN을 이용하거나 전용망을 구축하여 전송 또한 가능하다고 합니다. 도착한 데이터는 암호와 작업 후 작은 데이터 조각으로 분할되며 분활된 데이터는 3개국(한국, 홍콩, 일본)에 각각 분산 저장되어 각종 자연 재해 등에 대비하여 중요 데이터를 국외에 백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Easy to Start

다양한 SW를 활용, 데이터를 클라우드 센터로 전송

Secure Transfer

Secure http프로토콜을 이용한 안전한 데이터 전송. 필요시 VPN/전용망 구축하여 전송가능

Keep it Safe

도착한 데이터는 암호화 작업 후 3개국에 각각 분산 저장

 

 마지막 세션의 발표자로 나선 Cloud 사업 2팀 전병진 수석은 두번째 시간에 이어 클라우드로 Back-up DR 구성하기의 주제로 준비된 마지막 시간을 이어갔습니다.

전 시간 설명에 덧붙여 최근 여러 재해 및 위험 사례로 고고도 EMP공격도 위험증가, 랜섬웨어 피해, 경주 지진피해, 삼성 SDS 과천센터 등 어느 기업들에게나 발생 가능한 위험에서의 데이터 보호 및 업무 연속성 보장의 중요성에 대하여 재차 강조했습니다. 또한 대전 센터, 해외 POD 등 국내·외 Cloud Z Biz Infra에 우수성을 강조하며 자동분산 및 동기화 기능이 제공되는 Cross Region ICOS의 장점을 활용하여 Cloud Z On-premise고객 데이터에 대한 소산 및 복구를 비용 최적화를 통하여 해결할 수 있음을 자신했습니다.

 

Cloud Z 해외 DR상품은 자동분산 및 동기화 기능이 제공되는 Cross Region ICOS의 장점을 활용하여, 고객 데이터에 대한 소산 및 복구를 비용 최적화하여 제공합니다.

 

보안충족: 기본 제공 암호와 가능으로 저장 데이터와 전송중인 데이터를 암호화

유연성 확보: 기존에 투자했던 백업자원을 계속 활용하여 운영비용 절감

자동분산&성능: ICOS자동분산 및 동기화의 기본기능으로 가용성을 확보하며, 고속 디스크 기반 스토리지로 성능 제공

맞춤형 DR: 목표 RTO/RPO에 적합한 선택형 DR및 데이터 소산 제공

비용최적화 제공: 저렴한 Object스토리지 비용만으로 비용 효율적 데이터 소산 제공



전세계 글로벌 데이터 센터를 활용해 안정적인 백업 및 DR시스템을 구비하여 어떠한 재해 재난에도 손쉽게 복구 가능한 시스템을 확보함으로써 기업들에게 비즈니스 연속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나날이 그 영역을 넓히고 있는 Cloud Z, Cloud Z와 함께 이룩할 성공적인 Digital Transformation을 기대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