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볼트(www.commvault.com)가 CITO리서치에 의뢰하여 진행한 '클라우드 도입 시에 기업 경영진의 고려사항(IT Leaders Do Worry About the Cloud: An Executive Cloud Survey)'에 대한 한 서베이의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설문조사는 미국의 기술, 금융, 제조, 헬스케어, 리테일, 통신 산업 분야의 기업 인원 100명을 대상으로 기업 경영진들의 클라우드 관련한 전반적인 시각과 비즈니스 전략에 중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본 설문 조사에 따르면, 기업 임원과 IT결정권자의 81%가 클라우드 도입에 뒤쳐지는 것에 대해 극도로 혹은 매우 염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클라우드로의 이전(Migration), 결코 쉬운 문제는 아닙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흐름에 국내 여러 분야의 기업들은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을 우선 과제로 삼고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에 발 맞추어 기업의 기술 임원들이나 주요 관리자들이 어떠한 계기로 클라우드 도입을 검토하게 되었는지, 또한 그들의 비즈니스를 변화하고 혁신할 수 있을 지에 대한 사례로 지난 시간에는 반려동물 전문 국내 최초 맞춤형 O2O서비스 '하이루'의 SK(주)C&C의 'Cloud Z' 도입 모범사례를 소개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Cloud Z'와 함께 Digital Transformation을 실현해가는 두번째 고객사례로 (주)한국거래소시스템즈(KMS) 웹개발부 콘텐츠 담당자인 정명진 팀장을 만나 'Cloud Z'의 도입 배경과 기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주)한국거래소시스템즈(KMS)를 간단히 소개 바랍니다.

한국거래소시스템즈(대표: 김덕용) 2002년부터 부동산 정보의 표준화 작업 및 소비자들이 사용하기 편한 콘텐츠화 작업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으며, 이 작업들이 시장에서 가치를 인정받아 국내 주요 부동산 서비스업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요 부동산 정보는 국내 주요 포털인 네이버, 카카오부동산에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금융기관으로서는 국내 주요 은행들인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등이며, 언론기관인 매일경제, 중앙일보 및 서울시 외 다수 정부기관에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웹개발부 콘텐츠 소속으로써 부동산 콘텐츠 생산 및 유통에 관련된 웹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정명진 팀장 입니다. 감히 말씀 드리자면, 정부 外 부동산 콘텐츠 보유, 구축, 운영에 관한한 넘버원인 회사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향후 퀄리티 높은 부동산 DB(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부가가치가 높은 콘텐츠를 지속 생산하여 국내 부동산서비스를 선진국 수준으로 발전시키는데 일조하고자 합니다.




(주)한국거래소시스템즈(KMS)의 최근 추진 사업 및 서비스에 대해 말씀바랍니다.

저희 한국거래소시스템즈는 회사 설립이래 국민들에게 정확한 부동산정보제공이라는 초심을 잃지 않고 달려온 결과 국내 최고 부동산 정보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표준화된 부동산 콘텐츠 관리 기술 및 가공 기술을 통해 부가가치 높은 컨텐츠를 구축, 운영, 제공하고 있습니다.

향후 부동산 정보는 금융기관에서 부동산 자산관리 및 부동산 관심 고객에게 중요한 프리미엄 정보로 활용될 예정인데요. 부동산 금융정보도 기존과 같이 시장 의견을 반영하여 표준화된 콘텐츠 구축을 통해 시장을 선점하고 시장의 요구사항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여 발전하려고 합니다.





(주)한국거래소시스템즈(KMS)가 클라우드를 도입하게 된 배경은 무엇이고, SK(주)C&C의 'Cloud Z'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KB국민은행에 부동산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기존 인프라가 노후화되어 교체가 필요한 시점이었고,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서 신속한 신규자원 관리 및 서비스 연속성 확보가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리고 IT운영 인력 부족으로 인해 인프라 운영 및 서비스 장애나 이슈가 발생할 경우 대응을 해야 함에 있어 어려움도 있었습니다.

SKC&C‘Cloud Z’를 선택한 이유는 가상머신(Virtual Machine)을 이용해서 물리 서버 재배치 대비 신속한 자원 배포와 서비스 운영이 가능하고 신규 서버로 마이그레이션을 하기 위한 필요한 제반 작업을 SKC&C로부터 직업 지원 받아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이전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금융권 특성 상 한국거래소시스템즈와 KB국민은행 부동산 서비스 인프라 간의 전용선 연계가 필요한 상황에서 SKC&C기술팀이 직접 지원을 나와 ‘Cloud Z’ Direct Link를 통해 안정적으로 Hybrid구성이 가능할 수 있게 지원해 주었습니다.





'Cloud Z'도입 후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SKC&C 클라우드 기술 파트너를 통해 Managed Service를 제공받고 있어 IT운영에 투입되는 리소스 감소와 안정적인 운영관리가 가능해졌으며, 기존 IT인력은 핵심 개발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Cloud상의 가상머신을 사용해 실제서비스에 요구되는 자원 사용량을 모니터링 하고 스케일링(Scaling)기능을 활용해 최적 사이즈의 인프라 구성으로 서비스 증감 시 유연한 대응이 가능해졌습니다.





(주)한국거래소시스템즈(KMS)의 향후 계획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자산관리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관련 기관 및 소비자들이 보다 정확한 부동산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발전하고자 합니다. 향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부동산 가격 예측 솔루션을 구축하여 앞으로 부동산 금융 콘텐츠 제공에 관한 한 넘버원인 회사로 발돋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