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디지털 혁신, 기업의 존속과 몰락, 인공지능, 빅데이터이는 요즘 각 종 매체에서 앞다투어 연일 보도하고 있는 토픽 중 상위에 랭크되는 키워드입니다. 각종 매체들에서 미래 전망 보고서들이 쏟아져 나오고 나날이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가시화 되고 있는 요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앞두고 미래사회 변화에 대한 전략적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15일,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SoftWave Summit 2017’이 개최된다고 하여 발걸음을 하였습니다.



이날 국내 대표 소프트웨어(SW) 기업이 한자리에 모여 대규모로 전시관을 구성해 많은 기업 관계자들과 비즈니스 교류를 하는 기회를 마련하는 한편 중소벤처기업부, DELL EMC,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삼성 SDS, MS클라우드 엔터프라이즈, 오라클 등 여러 회사들을 대표하여 4차산업혁명과 미래 대응 전략을 발표하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는데요. 제조산업 혁신을 위한 Digital Transformation전략 이라는 주제로 SK(주) C&C 제조DT추진 담당 문용식 상무가 발표한 내용을 참석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 소개 드리겠습니다.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

많은 기업들이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을 연구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정형 및 비정형 Data분석 역량이 기업 성장 및 생존의 핵심으로 부각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이 점점 다양화되면서 그러한 기술의 영향도 더욱 커지고 기회도 더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어디에나 존재하는 데이터의 보편성과 유익성이 우리의 생활을 다양하게 개선하고 있지만 데이터가 도대체 무엇이고 어디에서 오는지, 어떻게 사용되며 얼마나 큰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기술적인 이슈를 비롯해 여러 이유들로 간과되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4차산업 혁명시대에 발맞춰 데이터 분석 역량이 기업 미래 경쟁력의 핵심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데이터기반의 서비스 창출에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이제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 독창성을 활용하여 중요한 가치를 찾아내는 기업이 4차 산업혁명에 성공적인 Digital Transformation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제조산업 분야의 Data

특히 제조업 분야에서의 Data분석은 매우 중요합니다. 제조 영역에서는 Data분석 기반으로 제조 공정 효율화를 창출할 수 있는데 이는 화학, 전자, 자동차, 식음료, 건설 등 다분야의 공정 보유 산업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제조 기반 Value Chain영역에서의 이상 지점 판단 및 원인 분석을 통해 Value Chain의 효율화를 이룩할 수 있으며 이는 트렌드 모니터링 및 분석으로 이어져 미래 예측을 통한 기업의 선제적 대응력 또한 확보할 수 있습니다.  

 


SKYTALE

SKYTALE(스키테일)은 기원전 5세기경 그리스에서 발명한 인류 최초의 암호 통신방법입니다. 길게 자른 양피지를 막대기에 둘둘 말아서 글씨를 적어 보내면 상대방도 동일크기의 막대기에 말아야만 글씨를 제대로 읽을 수 있게 되는 현대 의미의 암호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분석되지 않던 대량의 Data도 암호를 해독하듯 숨겨진 의미를 찾아 가치를 만들어 낸다는 의미로 SKC&C는 고객을 Data Driven Company로 진화시킬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SKYTALE을 선보이며 고객들의 Digital Transformation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SKYTALE의 장점>

분석 모델 관리의 효율화

분석 서비스 속도가 빨라지고 결과 정확도가 향상

분석 자동화 및 시각화가 강화되어 현장 업무 효율이 증가


'SKYTALE'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DT PoC 센터

Digital Transformation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술 Architecture의 도입이 필요하고 고객 상황에 적합한 기술 및 방법에 대한 도입 前 검증이 필요합니다. 이에 DT PoC센터는 고객에게 DT 도입과정에서 필수적인 사전검증을 단기간에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DT Enabler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고객 자체 진행 시 PoC 실행기간 대비 과도한 준비기간이 소요되며, 련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인적 오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며 따라서 고비용 저효율 구조로 진행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PoC 센터가 있음으로 해서 전문인력과 협업구조의 즉각적인 PoC 수행이 가능하며(3~4), 검증된 방법론과 함께 BDA/AI를 위한 Customized Package를 제공함으로써 자체 진행과는 반대로 저비용 고효율 구조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DT POC 센터의 장점> 

DT 신기술 도입 비용 부담 최소화, 단기간 內 성공 경험 확보

PoC를 통해 검증된 Biz. Value를 신속하게 DT 본과제로 연계/확산 가능

DT추진 영역의 그룹 공유 Infra초석 마련


'DT PoC센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