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활용의 전성시대, 사용자의 질문에 최적의 답과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SK주식회사 C&C의 인공지능 에이브릴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습득해 금융, 의료, 제조, 유통 등 다양한 산업 군에서 서비스를 창출해내며 모든 기업들의 손쉬운 데이터 사업화의 길을 개척해나가고 있습니다.  즉,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의 대중화가 혁신을 만들어내는 중심에 있는 셈 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국내 인공지능 생태계에 혁신을 일으키고 있는 '에이브릴 서비스 포털'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Aibril 서비스(Watson API)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 대화 서비스 : 대화서비스(Watson Conversation)을 활용해 메시징 플랫폼, 모바일 기기, 물리적 로봇 상에서 동작하는 봇 등에서 빠르게 빌드, 테스트 배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시각적 대화 작성 도구가 있어 코딩 경험 없이 앱과 사용자간의 자연스런 대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 비주얼 대화 구성 도구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에이브릴 포털의 대화서비스를 사용하면, 자연어 입력을 이해하고 머신러닝을 통해 사람들의 실제 대화와 유사한 방식으로 고객들에게 반응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또 페이스북, 트위터, Slack과 같은 즉각 상호작용이 가능한 메시징과 SNS 플랫폼 상의 봇 개발이 가능해집니다.  

 

▲ 문서변환 서비스 : 문서 변환 서비스(Watson Document Conversation)는 다양한 포맷의 문서들을 에이브릴 서비스가 처리할 수 있는 형식으로 변환시켜 검색 및 평가 서비스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문서 변환 서비스는 단일 HTML, PDF, MS워드 문서를 변환하는 서비스 입니다. 입력 문서는 정규화된 HTML, 텍스트문서, JSON 형식의 Answer 유닛으로 변환되며, 출력 문서는 Watson Retrieve Rank 서비스와 같은 다른 왓슨 서비스에서 호환이 가능합니다. 

 

▲ 언어번역 서비스 : 언어 번역 서비스(Watson Language Translator)는 사용자의 고유 용어 및 언어를 기반으로 복수의 언어에서 맞춤화가 가능한 도메인 별 번역 모형을 제공합니다. 특히, /, /, 기계 번역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언어번역 서비스는 BLEU 표준 및 IBM이 개발한 표준들을 사용하여 품질을 평가합니다. 결과는 번역 대상 언어의 구성, 사용된 토착어 또는 데이터의 영역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자연어 분류 서비스 : 자연어 분류 서비스(Watson Natural Language Classifier)는 텍스트에 숨겨진 의도(Intent)를 이해하고, 해당 분류와 유사도를 리턴해 주는 서비스 입니다.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사용해 단문 텍스트 입력에 대해 사전에 정의된 클래스(사용자 발화의도) 중 가장 일치하는 클래스를 출력합니다. 

예를 들어 오늘 날씨가 어때?” “날씨가 덥니?” 등의 질문들은 모두 날씨를 묻는 질문인데, NLC 서비스를 활용해 다양한 질문에 응답하는 챗봇을 만들거나, 문서 분류 등의 다양한 방면으로 응용이 가능합니다. 

Speech to Text 서비스를 애플리케이션에 통합할 경우, 음성으로 제공되는 질의들을 특정 부서에 연결시킬 수도 있습니다.


 


▲ 검색 및 평가 서비스 : 검색 및 평가 서비스(Watson Retrieve and Rank)는 머신러닝 기법을 이용한 검색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기술자가 해당 서비스를 활용하면 복잡한 내용의 문서 안에서 원하는 정보를 정확히 찾아낼 수 있습니다. 콜 센터 직원의 경우엔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아주기 때문에 고객 통화응대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또 해당 기능은 별도의 설치나 구성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더 정교한 결과값을 위해서 사용자 정의 기능도 함께 제공합니다.

검색 키워드와 가장 연관성 높은 정보 식별 및 검색 기술자의 문제 해결 도우미 콜센터 상담사 전용 고객 문제 신속 대응 지원 서비스 프로젝트에 적합한 전문 서비스 조직의 도메인 전문가 검색 서비스 등의 다양한 시나리오에 적용 될 수 있습니다.


▲ 성향 분석 서비스 : 향 분석 서비스(Watson Personality Insights)를 이용하면 소셜미디어, 이메일, 텍스트 메시지, 트윗, 고객문의 등과 같은 디지털 텍스트에서 개인의 고유 성격 특성, 요구, 가치 등을 자동으로 유추할 수 있습니다. 유추된 정보를 이용해 고객 성향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개인화 된 캠페인 및 커뮤니케이션 지원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성향 분석 서비스를 이용하여 유추된 개개인의 고유한 성격 특성, 요구, 가치는 제품 설계, 개인화 서비스 제공, 마케팅 전략 수립 등 셀링 포인트와 연계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 자연어 이해 서비스 : 자연어 이해 서비스(Watson 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는 비정형 컨텐츠에서 텍스트 분석을 통해 카테고리, 컨셉, 키워드, 객체, 정서(Sentiment), 감정(Emotion), 관계, 의미역(Semantic roles) 등의 다양한 메타데이터를 추출합니다. 일례로 소셜미디어, 모니터링, 컨텐츠 추천, 광고 등의 분야에서 활용하면 비정형 데이터로부터 찾기 어려운 의미를 추출해낼 수 있습니다.

 

이미지 인식 서비스 : 이미지 인식 서비스(Watson Visual Recognition)는 딥러닝 기반 알고리즘을 이용해 디지털 이미지를 분석하고 내재된 의미를 파악합니다. 이미지에 유의마한 태그를 지정하고 자동차, 얼굴, 음식 등 오브젝트를 식별할 수 있으며 유사 이미지를 분류해낼 수 있습니다. 

이미지 인식 서비스는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 및 산업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제조 : 제조공정에 실제 사용하는 이미지를 통해 제품이 조립 라인에 올바르게 배치되었는지 확인.

육안 검사 : 현장에서 트럭, 비행기, 풍차의 시각적 적합성 또는 열화 상태를 파악하고 훈련시켜 결함을 파악.

보험 : 이미지를 사용해 클레임을 여러 범주로 분류하고, 신속하게 처리

소셜 리스닝 : 제품 라인과 로고 이미지를 사용해 소셜 미디어에서 회사에 대한 버즈를 추적.

교육 : 분류 체계에 대해 교육하고 비슷한 교육자료를 찾을 수 있으며, 비슷한 주제들에 대한 교육자료를 찾을 수 있음. 

 


에이브릴 포털에서는 코그니티브 서비스 개발을 위한 원스탑 프로세스 제공 차원으로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한번에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 커뮤니티 란에서는 테크 블로그포럼카테고리 운영을 통해 인공지능에 대해 실생활과 접목시킨 다양한 기술 정보와 트렌드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에이브릴 'About' 카테고리에서는 에이브릴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함께 서비스 내용이 게재되어 있습니다. 또 에이브릴 서비스 관련 공지 및 언론보도, 이벤트 소식을 접할 수 있는 'News & Event'란을 마련해 다채로운 소식을 접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평소 인공지능 서비스에 관심이 있으셨던 고객분들을 위해 자주 묻는 궁금증을 해소시켜줄 수 있는 'FAQ' 카테고리를 개설해 ▲에이브릴 사업의 형태 ▲에이브릴 플랫폼 이용 방법 ▲영역별 AI 적용 Use Case 등에 대한 답변을 한눈에 볼 수 있어, 고객이 친근하게 에이브릴 서비스에 더 다가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에이브릴 포털 하단에는 24시간 챗봇 상담원을 운영해 고객들이 실시간으로 에이브릴과 관련된 궁금한 사항을 질문하고 이를 해결해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에이브릴 포털 바로가기  Aibr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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