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인간의 지능과 인지 능력을 지니고 있는 인공지능을 상상해봅시다. 현재의 기술로 만들어낸 인공지능과는 차원이 다른 그러한 기술 같은 것 말이죠. 

최근 세계적인 IT 자문기관 가트너가 신기술 관련 '2017년 신기술 하이프 사이클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가트너 하이프 사이클 보고서는 비즈니스 전략가와 CEO, R&D 리더, 글로벌 시장 개발자 및 신기술팀이 실제로 수행해야 하는 2,000개가 넘는 최신 기술과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보고서 입니다. 

이번 하이프 사이클 보고서는 향후 5 년에서 10년 동안 기업이 디지털 시대에서 생존하고 번영할 수 있도록 만드는 3가지의 새로운 메가 트렌드를 보여줌으로써 높은 수준의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이는 기업들이 신기술 포트폴리오 구축할 때 고려해야 할 기술과 동향에 대한 업계의 전반적인 관점을 전달해줍니다. 

▲어디에서나 인공지능 ▲순수하게 몰입하는 경험 ▲디지털 플랫폼은 새로운 인텔리전스와 경험을 제공하고 조직이 새롭게 개편될 비즈니스 생태계에 연결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어디에서나 인공지능(AI) 

인공지능 기술은 연산능력, 무한에 가까운 데이터량, 심층 신경 네트워크(DNN)의 엄청난 진보로 인해 향후 10년 간 가장 파괴적인 기술이 될 것입니다. 이것들은 인공지능 기술을 사용하는 기업 조직이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고 이전에 만난 경험이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활용될 것 입니다. 

가트너는 기업들에게 딥러닝, 심층 강화 학습, 일반 인공 지능, 자율 주행차, 인지 컴퓨팅, 상업용 무인항공기(UAV), 대화형 사용자 인터페이스(CUI: Conversational User Interfaces), 엔터프라이즈 택사노미(Taxonomy)ㆍ온톨로지(Ontology) 관리, 머신러닝, 스마트 더스트(Smart Dust), 스마트 로봇ㆍ스마트 업무공간 등과 같은 기술들을 권장합니다. 

 

출처 - http://medicalfuturist.com/10-things-how-artificial-intelligence-could-make-me-a-better-doctor/


 

순수하게 몰입하는 경험 

포켓몬 고(Pokemon Go)의 인기가 사람들에게 증강 현실(AR : Augmented Reality)세계를 바짝 다가서게 했지만 기업들은 여전히 관련 애플리케이션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세계는 더 나은 기술과 더 많은 USE CASE가 필요하기 때문에 여전히 많은 기업들이 파일럿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순수하게 몰입하는 경험을 위한 기술은 사람, 기업, 사물 간의 투명성을 필요로 합니다. , 기술이 인간 중심화로 발전하기 때문에 기업, 사람들과 서로 상호 작용할 때 적응력이 높아지고 유동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앞으로 관계는 훨씬 더 긴밀하고 복잡하게 연관 될 것입니다. 

이 분야에서 고려해야 할 중요한 기술로는 4D 프린팅, 증강현실(AR), 컴퓨터 - 뇌 인터페이스, 커넥티드 홈, 인간의 증강, 나노튜브 전자공학, 가상현실(VR), 부피측정 디스플레이가 있습니다. 

 



디지털 플랫폼 

비트코인의 가격이 4,000 달러를 넘으면서 전세계적으로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이 증폭됐습니다. 그러나 비트코인 역시 여전히 휘발성이며, 기업은 입증된 USE CASE의 부족으로 고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트너는 장기적으로 이러한 기술이 산업전체에 혁신으로 이어질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디지털 비즈니스가 사일런트 비즈니스 및 상호 연결된 생태계로 이동함에 따라 기술은 좀 더 구획화된 기술 인프라에서 생태계 기반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플랫폼 기반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방법과 그러한 기술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 신기술은 필요한 데이터량, 연산능력, 유비쿼터가 가능해지는 생태계를 필요로 합니다. 이는 결국 인간과 기술 사이의 가교 역할을 하는 완전히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기반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플랫폼을 구현하기 위한 주요 기술에는 5G, 디지털 트윈, 엣지 컴퓨팅, 블록체인, 사물인터넷(IoT)플랫폼, Neuromorphic 하드웨어, 양자(Quantum) 컴퓨팅, Serverless PaaS(Platform as a Service), 소프트웨어 정의 보안 등이 해당됩니다.


출처 : https://www.des-madrid.com/use-digital-platform-education/


가트너(Gartner)의 마이크 J. 워커(Mike J. Walker)리서치 디렉터는 기술 혁신에 중점을 둔 엔터프라이즈 설계자는 높은 수준의 기술 동향과 주요 기술들이 비즈니스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평가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덧붙여 그는 기업들의 투자 결정 지침이 되는 실행 가능한 진단 결과들을 제공함으로써, 비즈니스 및 IT 리더들이 디지털 비즈니스가 초래할 기회와 위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기회를 엔터프라이즈 설계 리더에게 부여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인공지능 기술은 하이프 사이클을 통해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딥러닝, 자율학습 및 인지 컴퓨팅과 같은 기술은 이미 정점을 넘어서고 있으며, 순수하게 몰입 가능한 경험을 창출하는 기술의 핵심 원동력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플랫폼도 하이프 사이클을 따라 점차 가속화되어 앞으로의 미래를 촉발시킬 기초적인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혁신적인 새로운 IT 세상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메가 트렌드는 기업들이 기술을 직원, 파트너 및 고객 경험의 필수요소로 만들 수 있도록 새롭고 역동적인 방법으로 플랫폼에 생태계를 연결시킬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