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재테크101” 유강희매니저입니다.

1983 100포인트였던 코스피지수가 최근 2,300포인트를 넘으면서 주식에 관심을 두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34년 동안 무려 2,300% 정도 상승 했습니다. 

과거에도 그랬고 현재에도 가장 많은 분이 활용하는 재테크 수단은 예적금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특히, IMF를 겪었던 1996~97년에는 예적금 금리가 10%를 넘으면서 위험자산인 주식보다는 안전자신인 예적금을 더 많이 선호 했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예적금 비율이 주식 투자 비율보다 높습니다. 하지만 최근 코스피 상승과 함께 많은 분이 투자에 대한 관심을 두기 시작하면서 포트폴리오에서 펀드와 주식에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상담하다 보면 고객분들이 종목을 추천해 달라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 분들이 환율과 주식은 신의 영역이라고 합니다. 신의 영역이라고 불릴 만큼 환율과 주식의 상승과 하락을 예측하는 건 상당히 어렵습니다. 

주식의 단기적인 흐름을 예측하는 건 어렵지만 여러 사회 현상을 관찰하고 분석 한다 보면 주식의 장기적인 흐름을 예측하는 건 어느 정도 가능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우리 생활과 관련된 사회현상 속에서 종목을 발굴하는 방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2014년도에 전국에는 허니버터칩 열풍이 불었습니다. 이 시기에 허니버터칩을 먹기 위해서 많은 사람이 편의점 앞에 줄을 섰는데요.



허니버터칩 열풍이 불면서 해태제과의 모기업은 크라운제과 주식이 급등했습니다. 이런 아이디어는 기술적인 분석 등을 하지 않아도 사회현상, 뉴스 등을 보면 누구나 생각할 수 있습니다.

 


2016 12월 가장 뜨거웠던 드라마는

도깨비가 아닐까요?

2016 122일부터 2016 1 21일까지 방영된 도깨비는 케이블에서 방송된 드라마임에도 불구하고 20%가 넘는 시청률을 기록했습니다. 높은 시청률과 함께 각종 패러디가 유행했었는데요. 관련 주식은 어떻게 됐을까요?



도깨비가 시작했던 12월 초 53,000원대에 머물렀던 CJ E&M 주식은 도깨비 인기와 함께 2017 1월에는 87,500원까지 상승했습니다요즘 재미있게 보는 드라마가 있다면? 그와 관련된 주식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가 될 수 있습니다.

 


2016 ~ 2017년 초에 가장 인기 있었던 게임은?

여러 게임들이 있지만 가상현실 게임인 포켓몬고 인기가 가장 많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포켓몬고 성지라고 하는 단어가 등장할 정도로 포케몬을 사냥할 수 있는 장소면 남녀노소, 어른 어린이 할 거 없이 많이 분들이 몰렸습니다. 그리고 가상현실과 관련된 종목들도 포케몬고와 함께 큰 이슈가 됐었습니다.



최근에 리니지M이 출시되면서 그와 관련된 주식들도 많이 올랐는데요자녀분들이 게임을 하고 있다면 그 게임을 만든 회사를 분석해 보시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가 될 수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