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가장 인기 있는 투자상품은 무엇일까요? 단언컨데 지금은 '브라질 국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지난번 글(http://blog.skcc.com/3108)에서 브라질 국채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 드렸는데요이번 글에서는 요즘 가장 인기가 있는 재테크 상품 중 하나인 '브라질 국채'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아직 4월임에도 불구하고 브라질 국채가 벌써 1조원이 넘게 판매되었습니다브라질채권이 이렇게 많이 판매된 이유는 연 10%에 달하는 이자수익과 비과세 혜택이 주어지기 때문입니다(참고로, 브라질보다 신용도가 좋은 사우디 정부가 지난 2014년부터 유가가 급락하자 재정 부족을 메우기 위해 지난 10월 사상 처음 달러가 표시된 채권을 발행했는데 통상 세전 기준으로 10년물 기준 연 3% 정도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브라질 국채에 대한 설명을 하기에 앞서 채권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출처 : https://www.international-due-diligence.org/brazilian-ltn-bonds/



채권이란?

채권은 정부, 공공단체와 주식회사 일반인으로부터 자금을 일시에 조달하기 위하여 발행하는 차용증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채권은 상환기한이 정해져 있는 기한부 증권이며, 이자가 확정되어 있는 확정이자부 증권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즉 정해진 날짜가 되면 원금을 상환해야 하고, 약정된 이자를 지급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왜 수 많은 재테크 상품 중 왜 브라질채권이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을까요?

첫 번째 이유는 10% 높은 금리 때문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정기예금이 1~2%대에 머물고 있는 데 비해서 브라질 국채는 표면이자 연 10%(고정금리)로 이자를 지급해 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은행 정기예금에 비해서 높은 이자를 주기 때문에 많은 분들 투자를 하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비과세 혜택입니다.

브라질채권은 지난 2013년 브라질 정부가 토빈세(단기성 외환거래에 부과하는 세금)를 폐지해 이자소득과 매매차익, 환차익에 대해 한도 없이 비과세 혜택을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세금에 민감한 고액자산가들을 중심으로 브라질국채 인기가 좋습니다

브라질 국채 투자는 어떻게 이루어 질까요?

브라질 국채는 해외시장에서 매매 및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투자자금은 해당 금융사 및 외 국환은행에서 브라질 통화 (헤알화, BRL)로 환전한 뒤 채권을 매수하며, 헤알화로 채권 원리금이 지급되면 다시 원화로 환전됩니다. 그러므로 투자성과는 환율 변동의 영향을 받습니다.

브라질채권은 헤알화 환율이 낮을 때 가입했다가 해알화 환율이 높은 때 매도하시는 게 좋겠죠? 브라질채권 금리가 높지만 그 만큼 투자위험도 있습니다. 앞으로 브라질 국채에 투자할 때는 신용위험, 금리위험, 환위험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첫 번째 제일 중요한 환율입니다.

헤알화의 높은 변동성은 브라질 국채 투자의 최대 리스크입니다. 100% 환노출 상품인 브라질 국채는 환율이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커서 '헤알화 투자나 마찬가지'라는 말이 나올 정도입니다.

2011년 헤알당 650원이었던 원화값이 2015 9 284원까지 급등하면서 환손실로 '반토막'이 난 사례도 있었습니다. (브라질 국채가 100% 환노출이 된 상품이라는 점에서 헤알화 가치 하락은 곧 마이너스 수익률로 이어집니다)



두 번째 신용위험입니다.

브라질 국채는 브라질의 신용등급 하락, 브라질의 지급불능(파산 등)]으로 인하여 원리금의 일부 또는 전부를 손실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되기 때문에 브라질 경제 상황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참고로, 브라질은 명목GDP 기준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신흥국으로서, 남미 최대 경제이기도 합니다. 세계 5위의 인구와 풍부한 천연자원, 그리고 높은 성장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때 세계 7위의 경제 대국이었던 브라질은 2014년 및 2015년 대외부문 위기로 인해 헤알화 가치 하락으로 경제 규모가 상당히 축소되었으나, 최근 유가의 안정과 각국의 완화적 통화정책 연장, 그리고 정치 불안정성 해소로 인해 새롭게 주목받으며 거대 신흥국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IMF때 외화 보유액이 부족했듯이 브라질도 경제 위기가 오면 외화 보유액이 부족할텐데 현재 외화 보유액 규모는 어떻게 될까요? 브라질의 외화 보유액은 36백억 달러 수준으로 대한민국 외화 보유액 규모와 비슷하게 보유하고 있습니다. 외화 보유액은 그 나라의 외환시장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브라질의 외채 규모에 비추어 봤을 때 외환시장 위기의 가능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최근에 사모 펀드와 함께 해외채권이 재테크 상품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투자를 결정하시기 전에 내가 투자하는 상품의 리스크 정도는 꼭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