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데이터 모델링(Data Modeling)'을 아시나요?

데이터 모델링이란, 주어진 개념으로부터 논리적인 데이터 모델을 구성하는 작업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이를 물리적인 데이터베이스 모델로 변환하여 고객의 요구에 따라 특정 정보 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하는 작업을 포함합니다. 후자의 의미로 흔히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SK주식회사 C&C에서는 시스템 구축에 필수적이지만 상용 소프트웨어 가격이 비싸 부담이 컸던 데이터 베이스 모델링 도구를 SaaS(Software as a Service)로 값싸게 빌려 쓸 수 있는 ‘NEXCORE ER-C Portal’을 공식 오픈 했습니다. 특히 ‘NEXCORE ER-C Portal’ 오픈을 기념해 누구나 사이트 가입만 하면 1개의 프로젝트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혜택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NEXCORE ER-C(Entity Relationship Cloud, Co-Work, See)는 데이터 모델의 일관성과 품질 관리를 위한 통합 데이터 모델링 솔루션으로 데이터의 논리/물리적 Architecture를 관리하는 End To End 솔루션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 그럼 온라인 통합데이터 모델링 솔루션인 NEXCORE ER-C Portal를 한번 둘러볼까요?

 

간단하고 깔끔한 첫 화면!


온라인 통합 데이터 모델링 솔루션 NEXCORE ER-C Portal 첫 화면

 

이메일과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회원가입 끝!


NEXCORE ER-C Portal은 이메일과 비밀번호 입력 후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면 회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엔 NEXCORE ER-C Portal 내의 전체 프로젝트 목록과 나의 프로젝트 그리고 최근에 본인이 방문했던 프로젝트 목록까지 볼 수 있는 화면이 있습니다.

 

이메일과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NEXCORE ER-C Portal에 가입할 수 있다.

 

쉽게! 체계적으로! 협업을 통한!


오른쪽 상단에 ER-C 소개 탭을 클릭하시면 NEXCORE ER-C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보실 수가 있습니다.

 

NEXCORE ER-C 소개 화면

 

NEXCORE ER-C가 무엇인지, 활용분야, 도입효과 그리고 특징들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NEXCORE ER-C에 대한 소개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URL을 클릭해보세요!

https://www.nexcore-erc.com/about 

이제 NEXCORE ER-C Portal의 핵심인 신규 프로젝트를 생성해볼까요? 신규 프로젝트 생성은 로그인 후 중간에 있는 신규프로젝트 생성+’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후의 화면. 전체 프로젝트와 나의 프로젝트 그리고 최근 방문한 프로젝트를 볼 수 있다.

 

쉬운 신규 프로젝트 생성!


신규 프로젝트 생성 화면

 

신규 프로젝트 생성시 필수적으로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하고 선택적으로 프로젝트 소개, 공개여부, 검색 가능여부를 입력한 후 저장 버튼을 누르면 프로젝트가 생성이 됩니다. 최초 프로젝트 생성자는 프로젝트 관리자(PM)으로 기본 지정이 되며, 추후 변경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생성 후 첫 화면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프로젝트 홈 프로젝트 회원 커뮤니티 모델 레포트 용어사전 모델 관리 프로젝트 설정의 메뉴가 보입니다. 본인이 소속된 프로젝트에 다른 사용자를 초대하고 싶을 때에는 프로젝트 초대하기버튼을 눌러 초대할 수 있습니다! 일반회원/모델러/용어관리자가 초청할 경우에는 프로젝트 관리자의 승인 후에 가입이 완료됩니다.

 

 

프로젝트 회원등급은 5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프로젝트 관리자(프로젝트 최상위 관리자), 모델러(프로젝트 ERD를 편집할 수 있는 권한자), 용어 관리자(프로젝트 용어사전 관리자), 일반회원(프로젝트에 등록된 일반 사용자), 손님(프로젝트에 등록되지 않은 사용자)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쉽고 편한 UX/UI, ERD Viewer!


ERD Viewer 화면


ERD Viewer를 보면 왼쪽 상단에 빨간 ‘Check In/Check Out’ 버튼이 눈에 들어옵니다. ‘Check In’은 주제영역 Tree ERD의 편집을 위해서 수행합니다. 1명 이상의 사용자가 ‘Check In’하여 동시에 편집을 진행할 수 있지만 저장은 가장 먼저 저장버튼을 누른 사용자에게만 유효하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Check Out’은 주제영역 Tree ERD의 편집을 완료한 경우에 수행하게 됩니다. ‘Check Out’시에는 자동 저장이 되지 않으므로 꼭! 개별 저장버튼을 통해 저장을 한 후 수행해야 합니다!

주제영역 Tree을 살펴보면 ▲New Model ▲New Node ▲New ERD 가 보이는데요. ‘New Model’은 하나의 통합 Entity Set’과 하나의 용어사전을 공유하는 개념 집합입니다! Model의 주제영역으로 ERD Tree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New Node’ ERD Tree를 구성할 때, 개별 ERD의 상위그룹을 관리할 수 있는 개념 집합입니다. Node 하위에 ERD를 추가하거나 또 다른 Node를 중첩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New ERD’ ERD를 등록하는 단위로, 우측 ERD 관리영역을 통해 ERD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ERD Edit 화면

 

새로 ERD를 생성하는 방법 외에 기존 ERD로 시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XML Export ERD 파일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엑셀 템플릿 파일을 활용해 DB Meta 정보를 ERD로 변환할 수도 있습니다.

NEXCORE ER-C Portal에는 용어사전 관리하기 기능이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표준용어는 용어사전을 통해 관리되며, 좌측 용어사전 메뉴를 클릭하면 용어사전 선택화면이 나옵니다. 한 프로젝트 내부에 여러 용도로 다른 용어사전을 가질 수 있는 구조이며, 하나의 데이터 모델은 하나의 용어사전과 매핑할 수 있습니다.

 

용어사전 화면

 

NEXCORE ER-C Portal에는 모델링 데이터 기준으로 레포트를 조회 및 출력 할 수 있는 모델 레포트 기능이 있습니다. 모델 레포트는 엔티티/속성 메타정보 조회 기능, 물리 DB 생성 스크립트 추출 기능과 데이터 모델 표준점검이 있습니다.

 

모델 레포트 내 속성 조회 화면

 

모델 레포트 내 스크립트 화면

 

표준점검 화면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설정에 가면 대표 이미지, 프로젝트 이름, 소개, 공개여부, 검색 가능여부 등을 저장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프로젝트 설정 기능

 

지금까지 NEXCORE ER-C Portal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사용자가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인 흔적이 보이시나요?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인정받는 데이터 모델링 Tool 되길 바랍니다! 이상 NEXCORE ER-C Portal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