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www.lego.com/ko-kr/aboutus/medialibrarydetails/image


3살부터 70세 노인까지 전 연령층에 걸쳐 넓은 소비자층을 둔 레고(LEGO)! '레고'라는 이름은 "잘 놀다" 라는 의미의 덴마크 단어 "leg godt"의 약어입니다. 레고 그룹은 올레 커크 크리스챤센 (Ole Kirk Christiansen) 1932년 설립했습니다. 작은 목수의 작업실에서 첫 발을 내딛은 레고는 80년 가까운 기나긴 길을 걸어오면서, 이제 매출 기준으로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현대적인 글로벌 장난감 기업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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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고는 1958년 조립하기 쉬운 블록인 레고 브릭을 특허 등록하면서 세계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1990년대까지 꾸준히 성장했지만 1990년대 중반 이익이 줄어들며 회사가 위기에 처했었습니다. 2003년에는 15억크로네라는 사상 최악의 적자를 기록하며 파산 위기에 몰리기도 했습니다. 이때 레고는 소비자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보드 게임을 출시하는 등의 혁신을 통해 다시 수익을 끌어올렸습니다.


다양하지만 보편적인 규칙이 있는 레고 브릭


레고에서 레고 브릭은 가장 중요한 제품입니다. 레고의 브릭 부품들은 다양하지만 보편적이며 규칙이 있다. 따라서 디자인과 상품명이 다르더라도 58년 이후 제작된 레고 브릭들은 자유롭게 호환이 가능하다. 레고는 레고 브릭 덕분에 두 번씩이나 "세기의 장난감"으로 선정될 수 있었습니다. 레고 제품은 여러 해 동안 많은 발전을 해왔지만 그 기반은 여전히 전통적인 레고 브릭입니다. 브릭을 서로 연결할 수 있다는 것은 레고 브릭의 독창적인 특징이며 무한한 조립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레고를 가지고 놀면서 어린이들은 상상력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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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 못지않은 레고랜드


세계 3대 테마파크는 1위 디즈니랜드, 2위 레고랜드, 3위 유니버셜스튜디오이다. 미국, 일본, 싱가포르 등에 들어선 레고랜드는 디즈니랜드 못지않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강원도 춘천에 레고랜드 건설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춘천 레고랜드는 현재 운영 중인 덴마크와 영국, 미국, 독일, 말레이시아 등에 이은 일곱 번째 레고랜드로 테마파크와 호텔, 워터파크, 상가 등을 들이는 사업이다. 규모만 보면 영국 윈저 레고랜드보다 2배 이상 커 세계 최대 규모로 꼽힌다.


출처 : https://www.lego.com/en-us/legoland/parks


대형 실내 놀이터 레고 디스커버리센터


이와 함께 레고는 파산한 백화점 공간을 활용해 대형 실내 놀이터 레고 디스커버리센터를 만들 계획입니다. 지난해 중국 최초의 레고 디스커버리센터가 상하이에서 오픈했으며, 올해 미국 펜실베니아에 있는 쇼핑몰에 오픈할 계획이고, 최근 폐장한 메이시스백화점에도 레고 디스커버리센터가 들어설 예정입니다. 레고 디스커버리센터는 장기적으로 레고월드와 같은 비디오 게임보다 더 수익성이 높은 사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출처 : https://savvytokyo.com/legoland-discovery-center-odaiba/


레고의 비디오 게임 레고월드


레고는 2017 2월에 비디오 게임인 레고월드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2015 6월에 베타 버전으로 출시돼 시험을 마친 레고월드는 레고의 본질인 조립을 디지털로 구현한 일종의 샌드박스게임입니다. 샌드박스 게임이란 아이들이 모래사장에서 자기가 만들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만들 듯이 게임 공간에서 자유롭게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고 행동하는 게임을 말한다. 레고월드의 플레이어 역시 원하는 대로 게임 속 캐릭터를 꾸미고 도시를 건설하며 다양한 아이템과 생물체를 발견하는 여정을 이어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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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고는 핵심가치를 유지하면서 발전과 진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2015년 매출액은 전년대비 25% 증가한 52억달러를 기록해 바비인형으로 유명한 마텔을 누르고 장난감업계 1위에 올라섰습니다. 지금은 레고 고객의 20%가 성인입니다. 어린아이부터 어른까지 전세계 7,500만명이 매년 2억박스 이상 구매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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