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2일에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렸던 '앱쇼코리아(APP SHOW KOREA) 2016' 에 다녀 왔습니다.

2014년에 처음 개최 후 올해로 3번째를 맞이하게 된 되어 앱쇼코리아(APP SHOW KOREA)는 투자자 및 바이어, 앱 개발자, 업계 종사자, 일반 관람객 등 3만명 이상의 관람객들의 방문이 이어지는 꽤 규모 있는 박람회입니다.


방문객이 줄을 서 입장할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모았던 앱쇼코리아 2016의 현장 모습


올해는 150개사 270부스 규모로 12 21일 수요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삼성동 코엑스 B홀에서 진행됐습니다. 특히 이번 행사는 내년 실리콘벨리에서 열리는 스타트업 세계대회에 한국대표를 선발하는 IR발표도 함께 열리기 때문에 많은 창업자들의 뜨거운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본격적인 스마트 모바일 시대를 맞이한 국내 모바일 시장에서 참가기업들에게 차별화된 마케팅과 새로운 비즈니스 창구로 주목 받고 있다는 평을 받은 앱쇼코리아. 그 행사장에서 눈길을 끌었던 이색 기술·서비스 5 개를 엄선해 소개 드리겠습니다.


- 본 포스트에서 소개되는 내용은 참여 기업의 소개 및 홍보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음을 미리 밝힙니다 -


  센서데이터 시각화 솔루션 GoLIVE(고라이브)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용자가 원하는 시각화툴을 사용하여 동영상을 보다 생동감 있게 촬영하고 편집, 공유할 수 있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예를 들어 자전거를 즐기는 이용자가 자신이 주행한 영상을 단순히 촬영만 하는 것이 아니라 주행 속도, 거리, 방향 등의 메타 데이터를 영상 내에 비주얼로 함께 보여줌으로써 주행 내용을 보다 풍성하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폰을 이용하여 간단하에 이용이 가능한 GoLive는 다중 시각화 계층, 실시간 동영상 인코딩, 전용 App 없이 모든 기기에서 재생 가능한 영상 제작, 리얼타임 공유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향후 원격 유지보수 및 모니터링, 장비 시운전, 제품 연구 및 개발, 센서 시험 측정 등의 분야에 널리 활용될 수 있는 솔루션으로 평가됩니다.


  통합커뮤니티 & 인터넷방송 앱 

최근 각광 받고 있는 1인 미디어의 열기에 발맞춰 웹과 모바일 그리고 앱을 통합한 커뮤니티&인터넷방송 플랫폼 서비스가 소개되었습니다. WXW사가 출시한 'Unified Community & Broadcasting' 플랫폼은 전문적인 기술이 없어도 웹, 모바일, 인터넷방송을 구축, 운영할 수 있는 통합형 서비스입니다.

통합 DIY 앱 서비스로 누구나 쉽게 디자인과 개발이 가능하며 인터넷표준방송 엔진 셋탑박스를 통한 전용방송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졌는데, 특히 최근 대세라 할 수 있는 1인 미디어의 제반 환경을 완벽하게 지원해 준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행 행사 현장에서 직접 스마트폰을 이용한 인터넷 방송을 시연하기도 하여 많은 참관객들의 눈을 사로잡았습니다.

이제 누구나 쉽게 1인 미디어가 될 수 있는 기반과 환경이 갖춰져 더 많은 커뮤니티와 방송이 생겨날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수면장애 개선 웨어러블 밴드 슬립닥(Sleep Doc) 

다음 소개해 드릴 서비스는 수면 장애를 겪고 있는 많은 현대인들을 위한 IoT 기반 아이디어 서비스 슬립닥(Sleep Doc)입니다. 조야간의 조도량, 활동량 및 빛 온도를 체크하고 수면 트래킹 정보를 분석하여 수면 인지 행동 플랜을 제공하고 수면위생 행동을 개선하도록 코칭해 주는 숙면 유도 도우미라 할 수 있습니다.

전용 웨어러블 밴드를 통해 수면 상태의 모든 데이터들을 수집하고 모니터링 하여 숙면에 도움이 되는 자체 코칭 알고리즘으로 개선 플래닝을 제공하는 슬립닥은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해 우리의 삶을 건강하고 윤택하게 만들어 보자는 좋은 취지에서 개발된 서비스입니다.

이미 2012년에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를 개발하여 미국에 공급, 2년 연속 100,000만불 이상의 수출 실적을 거두었고 2015년 12월에 슬립닥을 런칭하여 지속적으로 서비스 확장 중에 있는 JM smart사는 앞으로도 스마트 디바이스 기반 지속가능한 Wellness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관련 동영상 > https://youtu.be/0tqYsMQO8-c


  아이들을 위한 교육용 체험북 서커스AR 

자녀를 둔 부모님들이나 교육자분들께서 특히 더 관심 있어 할 서비스입니다. 바로 현실과 가상의 절묘하고 신기한 조화 Augmented Reality APP ‘서커스 AR’입니다아이들의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 간다는 취지를 바탕으로 AR(증강현실) 기반의 체험형 컨텐츠를 만드는 ICT 크리에이티브 서비스입니다.

서커스 AR앱을 스마트 폰에 설치 후, 엽서 이미지를 카메라로 비춰 보면 놀랄만한 부가 컨텐츠들이 증강현실 형태로 보여지게 됩니다.

교육, 전시, 컨벤션, MD상품,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홍보, 게임, 출판, 관광, 예술, 공연, 인쇄출판, 제품포장 등 원하는 어디든 증강현실 컨텐츠를 서비스 할 수 있습니다.

관련 동영상 > https://youtu.be/Ks2LwaTmGFw


  X-Game 보드 VR

스케이트 보드, 서바이벌 게임 등 다양한 X-Game을 VR로 체험하는 보드 게임입니다. 기존에 출시된 여러 VR 체험 기기 대비 레포츠라는 특정 산업에 특화시켰다는 점이 돋보입니다.

현장에 직접 시연 기기를 설치해 놓고 참관객들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게 했는데 호기심 많은 사람들이 색다른 경험을 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특히, VR 환경 하에서 수동적인 체험이 아니라 가상의 총을 쏴 가며 능동적으로 컨텐츠를 즐겨볼 수 있는 그야말로 게임다운 게임을 해 볼 수 있다는 점에 참관객들이 즐거워했습니다. 

향후 많은 가정에서 쉽게 설치하고 즐길 수 있는 날이 올 것을 기대해 봅니다.


여기까지 이번 앱쇼코리아 2016 전시장에서 많은 관심과 이목을 끈 5개 부스 및 서비스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ICT가 접목된 수 많은 서비스들이 지금 이 순간에도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분명 확실한 것은 이것이 시작에 불과하고 앞으로 더 진보된 더 획기적인 기술과 서비스들이 우리를 깜짝 놀라게 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앞으로도 이런 작은 시도들과 노력들이 우리의 삶과 환경을 크게 바꿀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