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범죄와 사고 소식이 끊이지 않는 요즘입니다. 더군다나 어린이들은 성인에 비해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더욱 높은데요. 최근, 한층 발달한 스마트 기기들이 어린이들의 안전을 지키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부모의 마음을 담아 만든 ‘우리 아이 지켜주는 스마트 디바이스’들을 소개합니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누구나 아이의 안전에 대한 염려가 끊이지 않을 겁니다. 동네 놀이터에서 친구들과 놀다가 낯선 사람을 따라가지는 않을까, 복잡한 여행지에서 아이가 행여나 부모를 잃어버리지나 않을까 하고 말이죠.
 
이제는 이런 걱정도 스마트 기기로 해결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GPS*, NFC*, QR코드* 등 다양한 기술을 통해 아이들의 몸에 지닐 수 있는 웨어러블 스마트 기기들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평소에 아이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목걸이, 신발, 시계 등에 아이 안전을 지키는 다양한 기능이 탑재된 스마트 기기들 중에 몇 가지 눈에 띄는 아이템을 소개합니다.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위성 신호를 통해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계산하는 위성항법시스템 
*NFC(Near Field Communication) 근거리 무선 통신 
*QR코드(Quick Response) 바코드보다 많은 정보가 담겨 있는 2차원 코드  


기본에 충실하고 싶다면?

장난감 같이 즐겁게 착용하는 미아방지 목걸이  

아이를 잃어버렸을 경우, 아이를 발견한 사람들에게 보호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시하는 것 만큼 중요한 일은 없습니다. 대표적인 미아방지 아이템은 아이 보호자의 전화번호가 새겨진 액세서리입니다. 기존에 목걸이나 팔찌와 같이 주얼리 스타일의 미아방지 액세서리를 사용했다면, 이제는 이에 스마트 기능이 더해진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NFC칩이 장착된 목걸이를 스마트폰 뒷면에 대면 폰 화면에 아이의 정보와 부모의 연락처가 뜬다 출처/ 스마트코리아


스마트코리아의 ‘라이온 가드’는 목걸이 형태의 미아방지 스마트 디바이스입니다. 아이의 눈높이에 맞춘 귀여운 사자 모양의 펜던트의 외관에 부드러운 실리콘 재질로 만들어졌습니다. 목걸이 줄은 넓은 리본형으로 제품에 대한 사용법이 적혀있습니다. 

처음 제품을 구입한 뒤 펜던트의 뒷면에 장착된 NFC칩에 스마트폰을 갖다 대면 보호자의 연락처와 사진 등을 저장하는 등록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만일 아이를 잃어버릴 경우 임시 보호자가 스마트폰을 사용해 전용 앱 없이도 부모에게 바로 전화를 걸 수 있도록 연결됩니다.


아이가 액세서리 착용을 귀찮아한다면?

NFC 지원하는 미아방지 유치원복 
 
미아방지 목걸이나 팔찌, 시계는 아이들이 외출할 때마다 착용하고 있어야 한다는 부담이 있습니다. 몸에 지니는 걸 불편해 하고 활동적인 아이들에게는 미아방지 기능이 탑재된 유치원복이 좋은 대안이 됩니다.

NFC(근거리무선통신) 기능을 활용한 미아 방지 태그가 부착된 유치원복 출처/ 스마트에프엔디


스마트에프엔디가 개발한 ‘리틀스마트’는 유치원 원복에 NFC칩을 장착해 미아방지 기능을 지원합니다. 미아방지 목걸이와 마찬가지로 스마트폰의 NFC 기능을 켜고 유치원복에 부착된 와펜에 갖다 대면, 보호자의 정보가 스마트폰에 자동으로 떠서 바로 연락을 취하는 방식이죠. 아이가 부모와 멀어졌더라도 주변인 누구나 입력된 보호자의 정보를 확인하고 연락할 수 있어 미아방지와 안전사고 예방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밤에도 빛나는 재귀반사 소재, 팔 뒤꿈치와 무릎의 안전패드 등 사고와 부상의 위험도 줄이기 위한 아이디어를 더했습니다. 또 유해물질과 발암물질을 배제한 원단을 사용하는 등 아이들의 건강을 고려한 점은 주목할 만합니다.


기능과 디자인, 둘다 포기할 수 없다면?

QR코드로 미아방지 기능을 더한 패션 슈즈
 
NFC 뿐 아니라 QR코드를 활용해 아이의 정보를 제시하는 방법도 등장했습니다. QR 코드는 스마트폰 카메라로 찍으면 바로 관련 정보가 나타나는 사이트로 링크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요.
 
슈이노베이션의 큐알 슈즈는 아이의 신발에 보호자의 정보가 담긴 QR코드를 부착해, 이를 스캔하면 바로 보호자와 연결이 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QR코드를 앱을 통해 언제든지 보호자의 정보를 간편하게 변경할 수 있고요.
 
기존의 신발에 QR 코드 이미지를 인쇄하는 방식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다양한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으며, 전자 기기와 달리 충격이나 세탁에도 강하고 별도의 관리나 배터리가 필요 없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운동화 발등에 부착된 QR 코드를 통해 보호자 정보를 알리는 미아 방지용 운동화



더욱 확실한 안전 지킴이가 필요하다면?

정확한 위치 추적 위해 듀얼 GPS 채택한 키즈폰
 
키즈폰은 미아방지 기능도 지원하고, 아이들이 직접 부모와 연락을 주고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확실한 안전 지킴이라고 할 수 있겠죠. 초등학교 저학년 전후의 아이들이 부모와 떨어져 지내는 시간이 많아짐에 따라 아이들의 안전을 걱정하는 부모들이 많은데요.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다양한 제품이 개발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SK텔레콤의 키즈폰 준3가 일부 기능을 개선해 출시됐습니다.
 
먼저 GPS 모듈을 2개 탑재해 위치측정에 소요되는 시간을 출이고 정확도를 대폭 개선했습니다. 최근 국토교통부과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GPS 오차 범위를 1m로 줄이는 초정밀 GPS 보정시스템 사업을 시작했는데요. 앞으로 4년 후면, 준3와 같은 키즈폰을 통해 놀이공원에서 아이를 잃어도 아이가 있는 정확한 장소를 손쉽게 찾을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또 아이들의 사용을 고려해서 방수 방진 기능도 향상시켰습니다. 고해상도 원형 LCD를 탑재해 아이콘 형식으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다양한 정보를 보여주며, 전자파 흡수율도 대폭 높아져 아이들을 생각하는 부모들의 마음을 반영시켰습니다.


안전 기능을 대폭 강화하고, 아이들의 흥미를 사로잡는 요소를 탑재한 ‘쿠키즈워치 준3’


준3를 사용하면 부모를 비롯해 입력해둔 사람과 언제든지 통화를 할 수 있으며, 아이가 정상적인 위치나 경로를 벗어나면 부모에게 곧바로 알림 문자가 가는 등 부가서비스가 제공됩니다. 부모가 SK텔레콤이 아닌 통신사를 이용하더라도 아이의 준3와 연동이 가능하며, 배터리 최대 대기시간은 82시간입니다.


키즈폰을 사용하기 어렵다면?

미아방지 알림 기능이 있는 스마트밴드 
 
키즈 스마트폰을 사용하기에는 비용이 부담스럽거나, 어린 연령의 아이들에게는 스마트밴드를 추천할 만합니다. 스마트밴드는 부모와 아이가 일정 거리 이상 멀어졌을 때 알림을 통해 경고해주는 게 주요 기능인데요.
 
소셜네트워크의 뽀로로 스마트밴드는 GPS·블루투스 모듈을 통해, 아이가 블루투스 범위를 벗어나는 즉시, 부모의 스마트폰과 아이의 밴드에 알림이 울립니다. 사람이 많은 곳에서도 충분히 확인할 수 있을만큼 큰 경고음인데요. 아이들이 사용하기 적합하도록 친환경 무독성 소재, 생활방수를 적용했으며,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충전식 배터리를 탑재했습니다.


GPS, 블루투스를 활용해 아이가 블루투스 범위를 벗어나면 즉시 전용 앱과 밴드에 동시 알림이 울린다.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뽀로로 캐릭터를 채용한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죠. 뽀로로 스마트밴드를 사용하면, 미아방지 기능 외에도 아이들이 좋아하는 뽀로로 캐릭터를 활용해 생활습관 기르기 효과도 있습니다. 밤에 일찍 자고 정리정돈을 하고 음식을 골고루 먹도록 뽀로로의 음성이 담긴 교육용 메시지를 들려주기 때문이죠. 뽀로로 캐릭터를 3D 영상으로 만나볼 수 있는 증강현실 기능도 제공합니다.


항상 휴대하고 싶다면?

스마트폰의 위치추적/ 긴급알람 어플리케이션
 
굳이 새로운 스마트 디바이스를 구입하지 않아도 스마트폰만 있으면 활용할 수 있는 안전 관련 어플도 있습니다. ‘아이쉐어링 위치추적’은 남녀노소 안심 귀가와 분실시 휴대폰 찾기를 위해 고안된 애플리케이션인데요. 물론 미아 방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아이의 실시간 위치 확인이 가능하고 긴급 알람 전송을 지원하는 앱 ‘아이쉐어링’ 출처/ 아이쉐어링 공식 블로그


정보 휴대폰 번호를 저장하면 아이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실시간 아이와의 거리와 아이가 특정 장소에 마지막으로 접속했던 시간을 알려줍니다. 긴급상황에서는 긴급 버튼을 누르거나 휴대폰을 세 번 흔들기만 해도 긴급 메시지가 보호자에게 자동 전송되죠 2015년 홍콩 아시아 앱 콘테스트에서 은상을, 앱스토어 가족 보호 어플 1위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아이를 위한 스마트 디바이스 활용 Tip

 
첫째,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는 스마트 기기는 부모의 필요성에서 시작됐지만, 착용하는 건 아이들입니다. 아이들이 불편해하거나 꺼려한다면 안 되겠죠. 아이들이 착용하기 편안하고, 좋아하는 제품을 구입하도록 합니다.
 
둘째, 충격과 습기에 약한 전자기기가 포함된 제품의 경우에는 아이의 활동에 따라 물이 묻거나 배터리가 방전되지 않도록 틈틈이 관리가 필요합니다. 제품을 구입할 때 고장이 날 경우 AS가 편리한 지 여부를 함께 고려하도록 합니다.
 
셋째, 미아방지 제품과 스마트 기기들이 지나치게 아이들을 간섭하는 족쇄가 되지 않도록 합니다. 기본적인 안전을 지켜주는 건 필요하지만, 아이의 자율적인 활동을 방해하거나 오히려 불안감을 부추기는 역효과가 일어나지 않아야겠죠. 아이와 충분한 대화를 통해 공감을 얻고 스스로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교육해나가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 컨텐츠 출처 : MEDIA SK


20161102_%ec%8a%a4%eb%a7%88%ed%8a%b8%eb%9d%bc%ec%9d%b4%ed%94%84_%ec%bd%98%ed%85%90%ec%b8%a0%ec%9d%b4%eb%af%b8%ec%a7%808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