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세상이 어떻게 바뀔까?

46차 세계경제포럼(다보스 포럼)의 핵심 의제는 ‘Mastering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4차 산업혁명의 이해)’ 이었습니다. 경제 포럼에서 과학기술 분야를 주제로 잡다니 좀 의아할 수 있겠지만, 인류사의 4번째 산업혁명이 이미 시작되었고 그 중심에 과학기술 특히 IT가 있다는 것에 모두가 공감하기 때문일 겁니다. 

(출처 : 위키피디아)

앞으로 전개될 미래는 지금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아동이 사회에 나와 갖게 될 일자리의 70%가 현재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일자리가 되는 시대, 앞으로 10년 이내에 길거리에 나와 있는 자동차 10대 중 한 대가 무인 자동차인 시대, 인공지능 로봇이 법률 관련 자문과 기업 감사 업무의 상당 부분을 맡게 되는 시대가 될 것입니다.

한마디로 ICT New Tech.로 촉발된 비즈니스의 디지털 시장의 혁신을 급격히 주도하고 디지털 기술의 진화속도가 Exponential에서 - Exponential하게 빨라지는 시대, ‘Digital Transformation’의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가능한 가장 큰 배경은 강력한 컴퓨팅 파워를 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AT커니의발표 자료에 따르면, 곤충의 두뇌 수준인 현재 컴퓨팅 연산 수가 2040년에는 인간 수준의 연산 능력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출처 : AT커니)

또한 빨라지고 있는 네트워크의 퍼포먼스와 이를 요구, 소화하고 있는 시장의 변화 역시 Digital Transformation 시대의 도래를 단축시키고 있습니다. 전세계 스마트폰 보급율이 95% 이상을 달성하는데 걸린 시간은 채 10년이 되지 않을 정도로 변화는 놀라울 정도로 빠릅니다.

이런 시대적 변화에 따라 기존 산업구조에서는 볼 수 없었던 혁신적 기업들이 탄생하고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Airbnb, NETFLIX, Uber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오직 디지털 사업모델만으로도 기존 산업을 뒤흔들 수 있는 기업들이 속출하고 있는 것입니다.

지난 23 '2016 넥스컴 테크 마켓'에서 SK주식회사 C&C CloudZ 사업본부장 신현석 상무의 주제발표 모습

Airbnb는 호텔, 집 등 아무 것도 갖고 있지 않고 비즈니스 모델만 있는 데도 영업이익이 힐튼호텔보다 높고, 시가총액은 비슷한 수준입니다. Uber 역시 기존 운송산업의 패러다임을 디지털 중심의 서비스로 전환시켜 운영 중인 4차 산업혁명의 대표적 사례입니다.”

 

   왜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인가?

이러한 4차 산업혁명의 변화에 클라우드 컴퓨팅이 왜 필요하고 왜 중요한 것일까? 일단 클라우드 컴퓨팅의 정의부터 살펴봐야겠습니다.

수 많은 정의와 설명이 가능하겠지만 쉽게 말하자면, ‘IT 자원을 서비스 방식으로 제공하는 컴퓨팅 스타일로서 쉽게 말해 수도, 전기와 같이 고객이 이용한 만큼 지불하는 Utility 서비스라 할 수 있습니다.

초기 투자 비용 없이 이용한 만큼 지불하는 탄력성, 최소 자원으로 시작 후 사용량에 따라 동적 확장이 가능한 확작성, 그리고 IT 자원 및 신기술 도입 기간 및 Risk 최소화시키는 민첩성 이렇게 3가지 특징을 가진 서비스입니다.

4차 산업혁명은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개별적으로 이야기하던 키워드와 클라우드와 맞물려 전통적 산업을 파괴시키는 모델로 시장을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클라우드는 비즈니스 혁신 플랫폼으로써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만 있으면 모든 것이 가능해진 세상이 열리고 있는 것입니다. 소위 말하는뉴노멀(New Normal)’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죠.

글로벌 혁신 기업들과 새로운 비즈니스를 추구하는 기업들은 이미 그들의 IT를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전환했고 단지 IT 자원 뿐 아니라 운영 조직과 프로세스, 문화까지도 클라우드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들의 전환 가속화는 경쟁사 뿐 아니라 동종업계에서도 영향을 주어 전 산업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향후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술은 Large Enterprise 고객의 Cloud 전환 및 도입이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요구 사항에 대한 대응이 발전하고 높은 수준의 Managed 서비스 및 New ICT Tech. 활용을 위한 Platform 등 기술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다양한 Cloud 서비스 사업자에 대한 이해 기반 Brokerage 역량 제고, Enterprise 수준의 Cloud 서비스 관리 체계 및 Platform 확보, Platform 기반 New ICT 서비스 개발 및 운영 역량 내재화로 이어지게 될 것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이 Trend가 된 이유

1. 전통적 IT vs Cloud

특정 기술이 요구 될 때 수동적으로 적용하는 문제 접근 방식에서 원하는 사용 시나리오 또는 비즈니스 성과에 초점을 맞추는 변화가 클라우드의 도입을 가속화 시키고 있습니다. RFI/PoC/RFP 등에 근거한 도입 접근 방식이 디지털 마케팅에 기반한 단계별 확장(데모→Try→도입확장) 방식으로 변화한 것도 클라우드 컴퓨팅의 트랜드 확산에 이유가 될 것입니다.

2. Global Operation

세계 각지에 클라우드 센터와 연계를 통해 현지 사업 준비 및 추진에 비용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SK주식회사 C&C Cloud Z는 판교 클라우드 센터를 중심으로 글로벌 20개 도시 40개 클라우드 센터와 연계하여 각 해외 로컬 지역 기반 비즈니스에 편의성과 효율성을 극대화 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센터 간 데이터 전송 비용은 무료) 

3. 고성능 병렬 컴퓨팅

날씨 예보, 금융 리스크 관리, 컴퓨터 그래픽 랜더링, DNA 염기서열분석, Machine Learning 등과 같이 대용량 컴퓨팅이 필요한 경우의 클라우드 컴퓨팅이 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는 잘 정리된 대규모 고성능 병렬 처리 컴퓨팅으로 단일 HPC 클러스터는 100,000개 이상의 컴퓨팅 코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4. 클라우드 스토리지

지금 이 순간에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데이터의 저장과 백업은 어떻게 감당할 수 있을 까요? IDC에 따르면 2020년까지 지구상 존재하는 데이터는 지금의 10배가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 그 많은 데이터를 어떻게 어디에 어떻게 저장할지에 대한 유일한 답은 클라우드가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5. 게임 산업의 부흥

클라우드 도입의 가장 적극적이고 가장 효과적인 산업군이 바로 게임산업입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얼마큼 이용할지 예측하기 어려운 특성상 쓴 만큼 비용을 지불하고 부족하면 추가할 수 있는 유연한 클라우드 환경은 그야말로 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산업으로 이미 자리매김하고 있는 게임 산업은 세계 각지 타겟이 되는 나라에 게임을 발표해야 하는데 앞서 언급한 Global Operation이 가능한 지금의 클라우드는 비용과 효율, 안전에 있어 이미 시장에서 검증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밖에도 Web/Mobile 환경에서 돌아가는 대부분의 온라인 서비스들이 높은 품질 수준의 시스템을 고객 Needs에 맞춰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는 바탕을 클라우드가 지원한다는 점과 SAP, Oracle, Exchange 등 고비용ㆍ고수준의 Biz. 솔루션을 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함으로써 품질 유지와 비용 절감 효과라는 1 2조 효과도 클라우드가 Trend가 되고 있는 또 다른 이유일 것입니다.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비즈니스 혁신의 가속화 및 효과 극대화를 위해서는 기업마다 다른 비즈니스 환경을 고려하여 전통적인 IT 환경을 Cloud 환경으로 전환시키기 위한 기준과 단계, 그리고 그에 따른 IT 역할 변화에 대한 정의가 필요합니다.

클라우드 도입에 대한 초기 고려사항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Cloud를 비롯한 New ICT 기술을 Biz. 혁신을 위해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

기존 Value Chain, Biz. Model 혁신 방향을 점검하고 그에 따른 IT 환경의 변화와 Cloud 도입ㆍ전환을 위한 단계별 Roadmap를 수립해야 합니다.

둘째다양한 Biz. 요구 사항에 맞는 최적의 Cloud 서비스를 어떻게 선택해야 하는가?

Public Cloud 서비스별 특장점을 파악하고 Public-Private Cloud 적용 기준을 정의함으로써 기존 IT 시스템과의 연계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셋째, Cloud로의 안정적인 전환 및 운영을 위해 무엇을 준비하고 실행해야 하는가?

전환 대상별 일정ㆍ비용 및 Risk 요소를 면밀히 파악하고 보안 및 운영 수준, IT 자원 및 비용 관리나아가 IT 운영 프로세스 및 조직 변화를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SK주식회사 C&C와 같은 클라우드 사업자는 총 6가지 서비스를 바탕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클라우드 도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보다 자세한 설명과 자료는 Cloud Z 포탈(http://www.cloudz.co.kr)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클라우드 도입을 망설이거나 주저하는 기업들에게 꼭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가치를 얻을 수 있는 업무에 우선 적용 후 그 효과를 근거로 확대하는 방법을 선택해 보라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백업ㆍDRㆍ아카이빙 업무라든가 개발 및 테스트 서버 환경, 해외지사 인프라, 노후 서버 개편 등이 좋은 기회로 손꼽을 수 있습니다.


글 | SK주식회사 C&C CloudZ 사업본부장 신현석 상무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