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년 상반기에 입사한 146명의 신입사원들을 위한 본격적인 교육 연수가 시작됐다특히, 올해는 새롭게 개설된 'IT트렌드 특강' 교육이 진행돼 눈길을 끌었다. 최신 IT트렌드에 대한 소개를 통해 회사의 신성장사업에 대한 이해를 돕는 '신입사원 맞춤형 교육'인 셈이다. 

그럼 지금부터 그 열정적인 교육 현장 속으로 함께 스며 들어가볼까요? Go! Go!!


 빅데이터 교육

“ 패턴을 분석하라 !” 

첫 강연으로 신입사원의 빅데이터 이해를 돕기 위해 솔루션개발담당이신 이원석 상무님께서 "Biz. Enabler로써의 빅데이터"를 주제로직접 강연에 나섰다. 먼저 빅데이터의 세계를 좀 더 느끼기 쉽게 하기 위해 KBS ‘시사기획 창이란 프로그램에서 나온 빅데이터 관련 동영상 자료를 보여주셨다.



영상에서는 철새들이 떼를 지어 날라다니는 장면이 나왔다. 화면에서 나온 철새들의 이동 움직임은 어떤 의미에서는 예술적으로 느낄 수 있지만, 큰 그림에서는 패턴 그 자체였다. 패턴이라는 빅데이터 활용을 통해 철새들의 이동 경로를 파악하고, 여기서 나온 결과를 바탕으로 멸종 위기 동식물 보호는 물론 조류질병 연구를 위한 분석까지도 가능하다는 것이었다.

즉, 빅데이터 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패턴을 찾는 것이며 이것을 통해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어떻게 구축하는가'에 대한 답을 얻어 내는 것이 빅데이터 활용의 핵심이라고 설명하셨다.



"미래에는 사물인터넷  (IoT 으로  공정을 자동화하는 스마트 팩토리의 시대가 올 것 ” 

동영상 시청 후에는 ICT산업 메가트렌드부터 빅데이터를 활용한 산업 비즈니스 가치 창출 등 빅데이터와 각 산업들 간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례에 포커스를 맞춰 강의를 진행하셨다.

대표적으로 제조라인 설비에 센서를 달아 비정상 제품을 사전에 Sensing하면 큰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예로 들어주셨다이를 통해 불량제품 발생을 최소화 하고 시장의 수요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소비자 취향에 맞는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타겟 마케팅' 전략을 펼칠 수 있다는 것이 핵심이었다. 





또 과거와 현재의 기술은 더 진보한 미래의 기술로 향하기 위한 씨앗이 되며 과거와 현재를 면밀히 파악해야만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고 말하셨다. 즉, IT기술은 과거-현재-미래가 서로를 강하게 붙잡고 있는 '연결고리' 같은 것이라고 말하셨다. 

빅데이터는 미래지향적이다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1~2달 또는 1~2년 후를 예측하는 메시지를 확보해 비즈니스 판도를 재편할 수 있다기업경영 의사결정에서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미래 예측이 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하니 실로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강연을 마치며...

IT기술은 놀라울 정도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우리 역시 혁신하지 않으면 도태될 수 밖에 없구요... “신입사원 여러분업무도개인적인 스터디도 열심히 하셔서 어떠한 변화에도 유연하게 살아남을 수 있는 회사의 신성장 동력이 되어주세요” 란 말과 함께 강연을 마쳤다.



   스마트팩토리 교육


“ 우리는 왜 신성장으로 가야하는가 ?” 

두번재로 스마트팩토리 산업의 이해를 돕기 위해 박종태 스마트팩토리 사업본부장님이 강연에 나섰다. 먼저 "우리는 왜 신성장으로 가야하는가?" 라는 화두를 던지셨다.

이유는 명확했다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선 새로운 사업영역을 찾아야 했고  IoT, 빅데이터클라우드 등에서 새로운 길을 만났으며 스마트팩토리 사업 역시 회사 신성장을 위한 '또 하나의 길'이라고 말하셨다. 



 준비된 사람만이 성공의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것 ”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요 백세인생을 통해 일약 스타덤에 오른 트로트가수 이애란씨의 예를 들어주셨다결국 그 누구가 알아주지 않아도 오랜 세월동안 스스로가 묵묵히 가수활동의 내공을 쌓은 것이 대박의 길로 인도했다는 것

묵묵히 준비하며 기회를 엿본다는 것, 그것은 스마트팩토리 사업 성공을 위한 중요한 요소 임에 틀림없다. 





"큰 성공을 위해 묵묵히 준비하고 있는 스마트팩토리 사업  

세계는 지금 자동화지능화가 되어가는 추세다중국은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을 통해 사업장을 지능화된 공장으로 변화시키려 하고 있다. 이는 공장에 자동화 설비를 도입하고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IoT) 등의 첨단 정보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는 각종 센서를 부착해 인력효율화품질생산성 등의 향상을 도모하겠다는 심산이 큰 것!! 



우리는 중국으로, 세계로 뻗어 나간다" 

이 같은 변화는 중국 정부차원의 '제조 2025' 전략에 바탕이 있는 것이다. 즉, 싼 가격의 인건비를 통해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차지했던 '제조대국'의 명함에서 탈피해 고도의 기술을 바탕으로 품질 좋은 제품을 만들어내는 '제조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런 시류속에서 우리회사가 스마트팩토리를 통해 중국으로! 세계로!! 한 발짝 더 다가가는 것은 큰 성공을 맞이하기 위한 중요한 생존전략이라고 말하셨다. 


 강연을 마치며...

이제 막 시작점에 위치한 신입사원 여러분과 함께 성공의 길로 뻗어나가는 그날을 위해 열심히 준비해서 더 큰 성공이라는 목적지에 도착하자 라는 짧고 강렬한 메시지를 남기시며 강연을 마쳤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